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큐알론점안액 장기 사용해도 되나요?

안구건조증 때문에 일회용 인공눈물인 큐알론 점안액 0.1% 하고 리프레쉬 점안액 0.5%을 사용하고 있는데 인터넷에 검색하던중 이런 내용이 있더라고요

무보존제 히알루론산나트륨 점안이 각막상피세포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

목적: 임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농도의 무보존제 히알루론산나트륨 인공누액이 각막상피세포에 장기간 접촉 시에 생길 수 있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과 방법: 농도가 다른 4가지 무보존제 히알루론산나트륨 인공누액을 사용하여 배양된 인체 각막상피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각막상피세포에 인공누액을 24, 48, 72시간 동안 접촉시켜 MTT 분석과 젖산탈수효소(lactate dehydrogenase, LDH)의 역가를 측정하였다. 인공누액의 구성성분을 각각 측정하고, 각막상피층의 창상 회복 정도와 세포의 형태학적인 변화를 관찰하였다. 결과: 네 약제 간 MTT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p>0.05), 약제 노출 24시간에 대조군에 비해 methyl thiazolyl tetrazolium (MTT) 수치가 높게 나타났으나 48시간 이후 낮게 측정되었다(p<0.05). LDH 누출량은 4가지 약제에서 대조군에 비하여 높게 측정되었다(p <0.05). Sodium Hyaluronate 0.18%의 경우 Na+, Cl-가 낮게 포함되어 있었고 삼투압도 다른 약제에 비해 낮았다. 창상 회복 검사에서 4가지 약제 모두 대조군에 비해 각막상피세포의 이주가 저하되었고, 약제 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05). 약제에 72시간 노출되었을 경우 미세융모의 소실, 공포의 형성과 미토콘드리아의 확장이 대조군에 비해 현저하게 나타났다.

결론: 농도가 다른, 제품화된 4가지 무보존제 히알루론산나트륨에 각막상피세포가 장기 노출되었을 경우 각막상피세포의 대사력이저하되면서, 세포독성이 관찰되었다. 따라서 무보존제 히알루론산나트륨 인공누액일지라도 장기간 사용할 경우 각막상피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주의 깊게 사용함이 필요하다.


-----------------------------------------

위와 같은 논문이 있는데 장기간 사용해도 괜찮나요? 또 리프레쉬 점안액도 장기간 사용해도 괜찮나요?
논문 링크는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55002 입니다.


답변

Re : 큐알론점안액 장기 사용해도 되나요?
손정민
손정민[약사] 푸른솔온누리약국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정민입니다.

그럼에도 건조한 증상이 눈에 더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처방을 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눈 자극감 등 인공눈물 사용 후 불편감이 있으시다면 꼭 담당의에게 말씀 하시어 상담 받아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