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 추벽 제거 후 허벅지 통증

4/16일 왼쪽 무릎 추벽을 관절경으로 제거 했습니다. 그리고 그러부터 하루 뒤 자다가 발작?을 일으켜서(갑자기 혼자 놀래서) 무릎이 우두두둑 하면서 구부러졌습니다. 그러고 그날 통증은 없었고요. 문재는 4/19일부터 시작됩니다.
19일 붕대를 풀고 천천히 걸어도 된다는 주치의 말에 그날 1시간 정도 걸었습니다. 그리고 그날 밤 수술 부위에 엄청난 열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팠고요. 그래서 20일에는 걷지 않았고 무릎도 안 썼습니다.
그리고 19일 밤부터 사타구니부터 무릎 내측에 먼가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동반되면서, 동시에 무릎 바로 위 사타구니쪽(내측) 허벅지에 찌릿찌릿한 느낌, 또는 불타는 느낌이 들어 통증으로 밤에 잠을 못 자는 상황까지 왓습니다. 또하나!! 허벅지 전체가 마치 멍든 것처럼 누르면 아프고요.
그런 증상이 20,21,22,23일 계속 지속되면서 밤에 잠을 설쳤으나, 그 후론 그래도 잠은 잘 정도로 통증이 줄긴 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은 그래서 무릎을 안 썼습니다.
군 병원이라 군의관 면담을 한 결과 허벅지 통증이나 신경통은 수술하고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말을 들었고 현재까지 통증이 있다는 말을 4번이나 했으나 별다른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았습니다.
물론 군의관을 믿어야갰지만 전 수술 다음날(20일) 무릎을 과도하게 구부려서 갓 수술한 무릎에 엄청난 무리를 줘서 허벅지까지 아픈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여쭤봅니다. 또는 수술 시 지혈대 때문에 토니켓 증상이 나타난 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전문가님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신기한것은 무릎 운동을 하나도 하지 않았는데 무릎은 거의 90도에 가깝게 구부려집니다.
ps:추벽 제거 후 무릎을 억지로 구부리면 어떻게 되는지가 가장 궁금합니다!!


답변

Re : 무릎 추벽 제거 후 허벅지 통증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추벽 증후군 수술을 하였다 하여 무릎 관절 운동이 제한되거나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불편한 것은 수술 자체로 인한 자극으로 나타나는게 아닐까 생각되며,
안정을 취하면서 경과 관찰을 해도 될 듯합니다.
너무 걱정마시구요.
약물 복용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쾌유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