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귀 속 근 경련 또는 신경 떨림 증세로 인한 이명

안녕하세요. 다른 분이 저와 유사한 귀속 근경련으로 인한 이명 증상에 대해서 질문 하신 것에 대해서 선생님께사 답변을 주셔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저는 이명을 앓은지는 1년되었습니다. 첫 방문한 병원(이대목동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4000hz 난청이 있으니 소리치료를 하라고해서 1년동안 틈틈히 소리치료를 했습니다. 그런데 소리치료를 할 수록 귀 속 근 떨림이 점점 심해져 이명 커져갔고, 올해 3월부터는 견디기 힘들어 소리치료를 중단한 상태입니다. 그러고 나서 1달 반 정도 지난 지금 다소 나아진 상태이지만 아직도 귀 속 신경 떨림이 있습니다.

증상의 특성은
자고 일어난 아침에는 떨림이 경미하고, 오후에서 저녁으로 갈 커지며 이에 따라 이명이 커집니다. 왠만한 이비인후과들을 가봐도, 대부분 소리치료를 권하고, 귀 속 신경 및 근 경련에 대해 이야기하면, 잘 들어보지 못했다라는 표정들을 짓거나, 귀 속 신경이나 근 떨림은 실제로 확인 및 처방할 부분이 없다고만 하시네요.

혹시 해당 증상에 대한 보다 정확한 확인방법 및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길이 있을까요? 이비인후과 가면 청력검사만 하도 제 귀 속 신경 떨림 증상에 대해서는 속시원하게 설명해주시는 의사분을 못만나서 답답하기만 하네요.. 혹시 가능하다면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귀 속 근 경련 또는 신경 떨림 증세로 인한 이명
강현우
강현우[전문의] 다솜이비인후과
하이닥 스코어: 4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현우입니다.

이명소리가 들리는 양상이 어떠신지가 문제일 것 같은데요.
삐 하는 소리가 쭉 연결돼서 들리면서
청력검사상 4kHz 청력이 떨어져 있다고 하면 소음성 난청으로 인한
이명으로 판단해볼 수 있고 소리치료 등을 해볼수 있지만
떨리는 느낌이라는게 딱- 딱- 하는 소리가 들리시는 거라면
신경의 움직임이 아니라 근육 움직임에 따른 체성 이명 소리를 들으시는 것 일 수도 있습니다.

체성이명인 경우에는 근육 움직임을 줄여주는 약을 먹어볼 수 있지만
약으로 해결이 안된다고 하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