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율신경 기능 이상 및 교감신경항진으로 문의드립니다

안면다한증 안면홍조 수족냉증 야간뇨 상열감으로 인한 수면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귀부터 올라오는 심한 상열감과 홍조로 인해 인데놀을 아침저녁 한알씩 복용하고 있었고 다한증으로 흉부외과에서 자율신경계 검사를 받았는데 교감신경이 부교감신경보다 3배정도 높게 나왔습니다.

인데놀은 끊고 디트로판 하루 한알 처방해주셨고 디트로판의 항콜린작용으로 땀은 줄었지만 인데놀을 끊어서 그런지 상열감이 다시 시작되어 일상생활 및 꼭 해야하는 학업에 매우 지장이 가고 있어 고통스럽습니다... 인데놀 관련해서는 바쁘셔서 그런지 여쭤봐도 제대로 설명을 안해주시고 보내려고만 하시니 너무 답답합니다...

1. 디트로판이 땀 억제뿐만 아니라 교감신경항진된 자율신경 조절에도 기능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2. 인데놀과 디트로판 동시복용해도 되는지 여쭤보고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답변

Re : 자율신경 기능 이상 및 교감신경항진으로 문의드립니다
권유석
권유석[전문의] 삼천포제일병원
하이닥 스코어: 6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권유석입니다.

1. 디*로판은 부교감신경을 억제하는 항콜린작용으로 발한 등을 억제하지만, 교감신경에 직접 작용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디*로판 복용 후 상대적인 교감신경 항진으로 현재 증상이 재발하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인*놀은 빈맥, 떨림, 두통 등 교감신경 항진시 사용하는 약으로 같이 복용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자율신경 기능 이상 및 교감신경항진으로 문의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1. 디*로판이 땀억제 효과는 기대할 수 있으나 교감신경 항진된 자율신경조절 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2. 인*놀과 디*로판은 동시 복용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