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장 관련 증상 때문데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대장 증상 관련하여 질문을 올린 적이 있던 20대 초 남성입니다.
답변을 받은 이후, 지나치게 불규칙한 생활 습관은 개선하고 식사도 이전에 비해 규칙적으로 변했지만, 증상에 변화는 없는 데다가 이따금씩은 더 심해진 듯한 모습이 보이면서 스트레스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우선 변을 닦을 때마다 이따금씩 선혈이 묻어나는데, 이 증상은 변을 오래+많이 볼 때에만 항문 통증과 동반되기에 단순 항문 질환 정도로 심각하게 여기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10번 중 7회 정도에는 변이 물이 섞인 듯이 무르게 나오며, 복통이 있음에도 변이 아니라 점액만이 묻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번째로 저는 변을 볼 때마다 형태를 보는데, 항상 굵기가 손가락 2개가 되지 않을 정도의 굵기거나, 그 이하의 크기가 나오기도 압니다.. 대장암 증상 중 변의 굵기가 가늘어진다는 부분이 있어 변을 볼 때마다 신경이 쓰이고 있습니다.
잔변감 역시 짧아도 1년은 됐을 정도로 오래 지속된 증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잔변감이 있으며, 이때 힘을 주더라도 변이 아닌 점액만 묻어나오는 경우가 수시로 있습니다.
그리고 이 증상은 긴 간격을 두고 발생하는데, 극심한 복통과 함께 설사를 하게 됩니다. 1주던 2주던 일정 기간 내에 한 번은 반드시 발생을 하며, 이후 며칠동안 명치 하단부에 복통이 있습니다. 이 때도 잔변감이 있으며, 복통이 심함에도 힘을 강하게 주어야 배변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복통 위치는 주로 명치 하단부와 왼쪽 허리 부근)
금일에는 하루에 복통/변의가 4회 이상 오는데도 막상 배변량은 많지 않으며, 굵기가 연필 정도인 대변이 관찰되기도 했습니다.

이전의 질문 이후에 작년까지는 물마시듯 마시던 카페인 음료의 양을 크게 줄이고 하루 최소 1l의 물/토레타 등의 이온음료와 유산균을 동반 섭취하고 있음에도 배변 양상은 오래 전과 크게 변함이 없습니다.새벽~저녁의 불규칙한 수면습관은 어느정도 개선되었지만 아침식사를 거르는 습관은 유지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위의 증상들이 거의 전부가 대장암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이라 이 때문에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가족들에게 이런 증상을 호소해도, 검사의 필요성을 느끼시지는 않고 있기에 비용이 많이 드는 위/대장 내시경 검사는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까지의 생활습관/식습관 때문에 개선해도 늦어버린 상태가 되어버린 걸까라는 불안도 수시로 들고 있는데, 음주/흡연과 같은 요인 없이 단순 생활습관/식습관을 1년 가까이 유지했다는 것만으로도 큰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만성 장 질환임에도 제가 지나치게 불안해하고 있는 건가요?


답변

Re : 장 관련 증상 때문데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조선연
조선연[전문의] 송파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검사를 받는 게 좋겠네요..조언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검사를 받는 게 좋겠네요..조언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조선연입니다.

너무 걱정되시면 대장 내시경을 시행해 봐서 특별한 이상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대장 내시경 비용은 모두 보험이 되니 비용 걱정은 많이 안하셔도 됩니다. 비수면으로 진행하고 대장이 정상이라면 4만원 정도의 비용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걱정이 너무 되어 불안 하신데, 제가 걱정하지 말라고 아무리 얘기 해봐도 소용이 없을 것 같고, 대장 내시경을 진행해서 정말 아무런 소견이 없다는 것을 보신다면 더욱 안심하실 것 같아서 꼭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