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TFCC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tfcc 쪽 손목 통증으로 질문드립니다.
현재 군의료기관에서 군복무중이고 amb병입니다.
처음 다친건 작년 8월이고 11월에 처음 mri를 찍어서 tfcc가 의심된다고 들었습니다. 그 후 프롤로 주사 3회정도 맞고 호전 되는가 싶다가 얼마전에 있었던 출동에서 환자를 베드에 눕히고 드는 과정에서 척골쪽 통증이 왔습니다. 그 후 자꾸 통증을 확인하는 습관때문에 손을 비틀다 보니 그 습관때문에 지금까지 안나은것 같아서 너무 후회됩니다... 제대로 손목고정해본 적이 없는것 같은데 지금이라도 한달 간 손목 고정하면 보존적 치료가 가능할까요? 현재 푸쉬업하거나 손목을 돌릴 때는 통증이 없고 손목을 완전히 회외시켰을 때 통증이 있습니다. 최대 회외 상태에서 반대쪽 손으로 손을 잡고 더 비틀었을 때는 큰 통증이 없는데 회외 상태에서 손목보다 밑쪽 팔을 잡고 회외시키면 통증이 심합니다.(약간 요골을 몸 바깥쪽으로 당기고 척골을 몸 안쪽으로 밀 때?) 정형외과 군의관님 소견으로는 처음에는 tfcc랑 뼈멍 이라고 하셨는데 저번주에 다시 mri 찍었을 때는 아무리 봐도 tfcc 쪽은 아닌것 같다고 하시면서 물이 좀 찬거 같다고 윤활막염 소견을 내주셨습니다. 윤활막염도 회내\회외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나요?? tfcc쪽에도 윤활막염이 가능한건가요? 한달 간 손목 안 써보려고 하는데 보존적치료가 가능한건지.. 군의관님 말로는 tfcc라고 해도 아주 끝부분 약간이라고 하셨는데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할까요?? ㅠㅠ


답변

Re : TFCC관련 질문드립니다
유호섭
유호섭[전문의] 구포하나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유호섭입니다.

1.지금이라도 한달 간 손목 고정하면 보존적 치료가 가능할까요?
-부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증을 확인하기위해 손을 비트는 것은 치료지연, 악화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2.회외 상태에서 손목보다 밑쪽 팔을 잡고 회외시키면 통증이 심합니다.?
-회외 상태에서 손목보다 밑쪽 팔을 잡으면 그 부위에 회내,회외관련 근육의 기능을 제한 하는 힘을 가하게 되니, 그 상태에서 돌리면 더 아플수 있습니다. 아프게 할 정도의 동작은 안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윤활막염도 회내,회외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나요? 예 그렇게 생각합니다.

4. tfcc쪽에도 윤활막염이 가능한건가요? 예 그렇게 생각합니다.

5. tfcc라고 해도 아주 끝부분 약간이라고 하셨는데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할까요? 적절한 비수술적 치료로 회복 가능성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