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만성변비에 좋은 음식은 오로지 과일과 채소인가요?
제가 종종 마트에 가면 유산균 요쿠르트, 비피더스를 돈 주고 사서 먹는데 이게 먹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혹시 만성변비를 더 악화시키는 건 아닐까요?
지금부터라도 당근, 오이, 양배추, 상추같은 채소와 과일만을 섭취해야 할까요?
답변
Re : 만성변비에 좋은 음식은 오로지 과일과 채소인가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변비 때문에 많이 불편하시지요? 마트에서 구입하는 유산균 요구르트는 너무 달아서 음료수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과일보다는 채소가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Re : 만성변비에 좋은 음식은 오로지 과일과 채소인가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만성변비에 도움이 되실려면, 장내 환경을 좋게 만들어주는 유익균(프로바이오틱스) 섭취도 필요하고, 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고 변을 밀어 낼 수 있는 식이섬유(말씀하시는 채소류) 섭취도 중요하며, 이러한 식이섬유들이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수분섭취(하루 2리터 정도)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음식들을 드신다고 해서 정체되어 있는 장을 잘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원활한 변 배출을 돕기 위해 장자극 운동에 도움이 되는 자전거 타기, 걷기나 달리기와 같은 운동도 겸해주셔야 만성변비에서 해소 되실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만성변비에 좋은 음식은 오로지 과일과 채소인가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만성 변비 증상에 대해서는 기질적 원인이 없는 지 확인하시고 약국에서 식이섬유제를 복용하시거나 대장항문병원에서 전문 의약품을 복용해보세요.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