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가슴을 누르는 느낌 & 숨이 찬 증상

안녕하십니까?
59세 부산에 거주하는 남성입니다. 직업은 중학교 교사입니다. 숨이 조금씩 찬 증상이 한 20년도 더 된 것 같은....여하튼 꽤 오래 된 것 같습니다. 담배는 40세에 금연하였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조금씩 정도가 더해지는 것 같습니다.
1. 반듯하게 누워있으면 가슴을 누르는 것 같아 답답한 느낌
2. 숨이 찬 운동(조깅 등)을 하고 나면 며칠동안 숨이 찬 느낌이 지속됩니다(오래달리기를 한 후 숨찬 느낌이 지속)
3. 숨이 찰 때는 숨을 마음껏 들이 쉴 수 없어 하품을 시원하게 하지 못합니다.
4. 3년전 X-ray검사, CT촬영에도 별 이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대학병원)
5. 집사람은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하는데,,, 그런 건 아닌 것 같습니다.
6. 좀 더 정밀한 검사방법이 있을까요?
7. 요즘은 호흡하기가 힘들 때가 많아 일부러 숨을 크게 쉬어야 할 때가 많습니다.
8. 어느 병원에서 어떤 진료를 받으면 좋을 지 궁급합니다.


답변

Re : 숨이 찬 증상으로 답답!!(하품하기도 힘들 때가)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입니다.

숨이 차는 증상이 20여년 전부터 있었다고 하셨고 나이가 들수록 조금씩 심해진다고 하셨습니다.
반듯하게 누으면 가슴을 누루는 것 같은 답답한 느낌과 달리기를 한 후 숨이 찬 느낌이 지속된다고 했습니다.
3년전 흉부 사진과 흉부 CT촬영에는 별 이상이 없었다고 하셨는데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호흡기내과 전문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보시고 산화호기 검사와 정밀 폐기능 검사
최종적으로는 기관지 내시경 검사까지 받아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병원은 개인의원에서는 거의 없음으로 대학 병원 호흡기내과를 가시던지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서 정밀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