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아외상

현재 이 악물기 증상이 계속 되어 교합이 맞지 않습니다.
9주 전 안와 및 관골, 상악골이 골절되어수술을 하였습니다.
당시 24번 치아가 회전되고 34번 치아가 입 안쪽으로 좀 기울어졌었는데요
교합이 맞지 않다보니 밤마다 이 악물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왼쪽 치아들(22~27번 치아)이 다 약해진 상태인지 점점 치아가 잇몸속으로 들어가
치아가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이러다 치아가 전부 다 사라지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매일 변하는게 느껴져서 스트레스가 큽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턱이 잘 안움직일 정도로 잠잘때 이를 악물고 있습니다.
잠들기도 무서워요 ㅠ.ㅜ
수시로 교근 및 측두근, 흉쇄이 악물기 증상이 계속 되어 교합이 맞지 않습니다.
9주 전 안와 및 관골, 상악골이 골절되어수술을 하였습니다.
당시 24번 치아가 회전되고 35번 치아가 입 안쪽으로 좀 기울어졌었는데요
24번 치아와 35번 치아가 계속 부딪쳐 치아가 안정화되지 않아 치과에서 24번 치아를 갈아내어 교합 조정을 해주었습니다.
문제는 그 이후 34번 치아에 의해 24번 치아가 입안쪽으로 더 밀려났고 왼쪽 치아들(22~27번 치아)이 다 약해진 상태인지 점점 치아가 잇몸속으로 들어가고 입 안쪽으로 쓰러지면서 치아가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이러다 치아가 전부 다 사라지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매일 변하는게 느껴져서 스트레스가 큽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턱이 잘 안움직일 정도로 잠잘때 이를 악물고 있습니다.
잠들기도 무서워요 ㅠ.ㅜ
처음 방문했던 구강악안면학 전문 치과 의사선생님은 최소 3달은 지나야 치아가 안정화되어서 진료를 볼 수 있다고 기다리라고 했었거든요. 나중에 치아 교정을 해야할것 같아서 다른 치과를 방문했다가 교합 조정을 받은 후 이 증상이 시작되어 정말 후회스럽습니다. 교합 조정 전에는 이 악물기 증상이 있어도 24번 치아가 힘을 받쳐줘서 그런지 다른 치아들이 짧아지는 증상이 없었거든요.
수시로 교근 및 측두근, 흉쇄유돌근 마사지 및 목 스트레칭 등은 하고 있습니다.
1. 이 악물기 증상을 완화할 방법이 있을까요?
2. 치아가 짧아지는 증상은 언젠가는 멈추겠죠? 제가 우려하는대로 치아가 끝까지 다 잇몸속에 박혀버리는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치아외상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입니다.

몸고생 마음고생이 많으신거 같아 저도 맘이 아프네요 ㅜㅜ
일단 이악물기 증상을 줄이는게 관건인데
지금 상태에서는 장치를 끼는 것은 힘들거 같고 보톡스를 한번 맞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운동신경에 일시적으로 작용해서 씹는 근육에 힘이 덜 들어가게 되어 이악물기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이악물기가 없다면 치아가 짧아지는(?) 걱정은 덜하셔도 될 듯 하구요.
걱정하시는 일은 안 일어나니 심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