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관절 스테로이드 주사 후 부작용 문의

3월 30일에 왼쪽 고관절에 고관절 관절낭염으로 초음파실에서 탐세톤 주사를 맞았습니다.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를 1개월 가량 복용하였으나 나아지는 기미가 없어 관절내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가 염증 완화에 효과가 좋다는 담당의의 의견대로 주사를 처방 받아 맞았습니다.

주사 이후 다음 날 부터 안면 홍조가 발생하기 시작 했고 현재까지도 안면 홍조 증상은 여전히 심하고 추가로 오한 및 두통 증세가 시작 되었습니다. 체온 조절이 힘들 정도로 추웠다 더웠다가 반복됩니다.
평소보다 체온도 높아져 37~~37.2도 정도 되는 것 같구요.
그리고 밤에 잠을 자면서 식은 땀을 많이 흘리고 소변을 보러 화장실에 자주 갑니다.(밤낮 할 것 없이 화장실 가는 횟수가 늘어났습니다.)

주사 시술 후 다음 날 병원에 문의해봤을 때 병원에서는 안면 홍조는 주사 후 1~2일 지나면 괜찮아질거라고 했는데 아직도 홍조 증상이 나타나고 추가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니 너무 불안하네요..

알고 있기로 관절 스테로이드 주사는 서방형으로 천천히 녹으면서 장기간 약효가 지속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럼 저 같은 경우에는 계속 이런 부작용을 느끼면서 살아야 하는 건지 너무 불안합니다.(근육, 인대를 녹인다는 얘기도 있어서... 더 불안하네요.)

관절 스테로이드 주사로 저와 같이 부작용이 일어나는 경우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요?
주사 치료 받은게 너무 후회 스러울 정도입니다.

전문의 선생님들의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고관절 스테로이드 주사 후 부작용 문의
금정섭
금정섭[전문의] 세종스포츠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금정섭입니다.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를 관절내 적용했어도 일부는 전신으로 흡수되어 상기와 같은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용량을 희석해서 주입나는 것이 보통이나 적용한 환자들마다 나타나는 부작용들이 달라서 미리 예측하기 힘들수 있습니다. 대개는 1주일내로 호전되나 좀 더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육이나 인대의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반복적으로 같은부위에 단기간에 적용되었을때 문제이지 보통 1회성으로 주사 적용후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불편감이 서서히 조금씩이라도 줄어들고 있으면 일단 경과 관찰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주사적용한 부위나 용량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치료한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 보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