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관절 스테로이드 주사 후 부작용 문의

3월 30일에 왼쪽 고관절에 고관절 관절낭염으로 초음파실에서 탐세톤 주사를 맞았습니다.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를 1개월 가량 복용하였으나 나아지는 기미가 없어 관절내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가 염증 완화에 효과가 좋다는 담당의의 의견대로 주사를 처방 받아 맞았습니다.

주사 이후 다음 날 부터 안면 홍조가 발생하기 시작 했고 현재까지도 안면 홍조 증상은 여전히 심하고 추가로 오한 및 두통 증세가 시작 되었습니다. 체온 조절이 힘들 정도로 추웠다 더웠다가 반복됩니다.
평소보다 체온도 높아져 37~~37.2도 정도 되는 것 같구요.
그리고 밤에 잠을 자면서 식은 땀을 많이 흘리고 소변을 보러 화장실에 자주 갑니다.(밤낮 할 것 없이 화장실 가는 횟수가 늘어났습니다.)

주사 시술 후 다음 날 병원에 문의해봤을 때 병원에서는 안면 홍조는 주사 후 1~2일 지나면 괜찮아질거라고 했는데 아직도 홍조 증상이 나타나고 추가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니 너무 불안하네요..

알고 있기로 관절 스테로이드 주사는 서방형으로 천천히 녹으면서 장기간 약효가 지속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럼 저 같은 경우에는 계속 이런 부작용을 느끼면서 살아야 하는 건지 너무 불안합니다.(근육, 인대를 녹인다는 얘기도 있어서... 더 불안하네요.)

관절 스테로이드 주사로 저와 같이 부작용이 일어나는 경우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요?
주사 치료 받은게 너무 후회 스러울 정도입니다.

전문의 선생님들의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고관절 스테로이드 주사 후 부작용 문의
임경린
임경린[전문의] 엘에스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임경린입니다.

주사를 맞고 힘드시군요.
해당 주사를 맞고 발생한 증상은 약의 용량, 시간과 비례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좋아지지만,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으로 내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호르몬 교란으로 혈당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가까운 내과를 방문해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