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웩슬러 adhd

최악인 상태에서 웩슬러 및 ADHD 검사 받고 결과가 나왔는데
ADHD 확정, 웩슬러상 총 지능 77 경계선 지능, 부분적으로는 언어이해 88 평균 하/지각추로 84 평균 하/작업기억 93 평균/처리속도 66 경도 정신지체가 나왔네요 처리속도가 많이 깍아먹었어요
안좋은 상태인거냐 물었더니 이정도면 심각한 상태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냥 평균보다는 떨어질거라 생각하고 결과들으러 갔다가 이런 결과가 나와서 굉장히 당황스럽네요


그래도 희망적인거는 원래 지능으로는 평균이 될 것 같은데 ADHD로 인해 발휘가 안되는 것으로 보이니까 ADHD를 치료하면 충분히 원래의 지능으로 회복 가능할 수 있을것이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이럴경우 저는 엄밀히 말하면 경계선 지능은 아닌거죠? 아니면 ADHD랑 경계선 지능이 둘다 있다고 봐야되는건가요?


답변

Re : 웩슬러 adhd
이소영
이소영[전문의] 마음우산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이소영입니다.

검사 결과에 대해서 당황스러우셨을 것 같습니다.
검사 결과 ADHD라고 나왔을 정도면 검사 당시 충동성이나 집중력 저하가 있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진행된 지능검사는 정확히 현재의 지능 수준을 반영한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만약 성인 ADHD 진단이 내려저 약물 치료를 하여 충동성이나 집중력 저하가 개선된다면 지능 검사 결과도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ADHD의 집중력 저하나 충동성은 어떤 시기만 나타나는 episodic event가 아니라 생애 전반에 나타나는 life-long problem입니다. 성인이라면 이미 어렸을 때부터 증상이 지속되었을 것입니다. 또한 ADHD 진단을 위해서는 다른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닌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ADHD나 지능저하 모두 단순히 검사 수치만 가지고 진단을 내리지는 않습니다. 다른 임상적 특징에 대해서 정신과적 면담이 함께 이루어져야합니다.

질문자분께서 어떤 이유로 위의 검사를 받으셨는지,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으신 것인지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현재 최악의 상태로 표현하신 정신적 어려움이 있다면 정신과 전문의 진료를 받으시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