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악물기로 치아가 많이닯게 되면 우윳빛같은 색깔이되나요?

맨뒤쪽 위쪽어금니를 많이 악물었는데요

아말감으로 떄운 주변이 약간 우윳빛? 회색 비슷하게 색깔이 나면서

떼운부분 주변으로 띄?같은게 생긴거같기도하고

주변이 이생해졌는데

닳아서 그런건가요?


답변

Re : 악물기로 치아가 많이닯게 되면 우윳빛같은 색깔이되나요?
홍동환
홍동환[전문의] 스탠다드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홍동환입니다.

아말감으로 충전치료 한 치아의 주변의 색을 보고 충치 아닌가 해서 걱정을 하시는 거 같습니다.
아말감은 시간이 지나면 주변에 약간 부서지기도 하고 금이 가기도 하지만, 그 금 사이로 갈려진 아말감이 가루 형태로 밀봉시키는 경우도 있고, 아말감 자체의 독성 때문에 우식 세균의 번식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말감 충전 한 곳 주변의 치질을 회색 혹은 검은회색으로 변색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미적으로 아말감을 제거하고 치아 색 나는 레진이나 인레이 혹은 크라운 치료를 원하시는 환자분들의 경우, 아말감만 제거했을 때 충치는 아닌 딱딱한 변색된 치아가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심미적 이유가 아니라면 굳이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충치가 진행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 찬물에 시리거나 단거, 뜨거운 거에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자만 드물게 큰 증상없이 충치가 확 진행된 경우도 있습니다.
정리하면, 증상 없는 단순한 변색으로는 충치가 아닐 가능성이 높으나 우식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으니, 가까운 치과에서 검진이나 방사선 검사를 통해서 확인 해보시는 게 제일 좋을 거 같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