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폐 결절 ct 판독

인녕하세요 2018년도 폐 시티에서 3.4mm 결절 2개가 발견 되어 추척 검사 하였습니다 , 그런데 작년까지 같은병원에서 검사할때는 변화가 없었는데 , 올해 기존 병원이 아닌 다른 병원에서 검사를 하고 2018년도 2021년도 사진 함께 비교 판독 해주신 선생님께서 하나는 혈관이고 하나는 5.26미리다라고 말씀 해주시고 변화가 없다는데 시티상에 판독을 하는게 선생님들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나요 하나는 없는거라하고 하나는 크기가 커진건데 2018 하고 같은 크기라 하고
변화가 없다하면 어떤분은 3미리로 보고 어떤분은 5미리로 볼수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수고하십시오


답변

Re : 폐 결절 ct 판독
장원
장원[전문의] 경희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장원입니다.

우선 2018년 폐CT 어느부위에 3.4mm 결절이 2개 발견되었는지 정보가 있어야 정확한 답변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2021년 폐CT에선 오른쪽 윗부분에서 5.6mm, 왼족 윗부분의 이전 영상에서 결절로 추정한 사진에선 혈관으로 보인다고 답변을 해주셨네요
CT검사가 각 기계마다 해상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찍는 방법에 따라, 또 판독하는 사람에 따라 1~2mm정도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폐 결절 크기에 따른 악성 확률은 검진 대상자의 흡연력, 연령 등의 임상적 위험 요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5mm이하의 크기에서는 악성 확률이 1%에 불과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조직검사를 시도하거나 너무 자주 CT 검사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6mm크기의 결절에서 위험 요소가 적다면 1년 후 추적 하시고 결정의 음영, 모양, 크기에 변화가 없다면 추가 검사는 권유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위험 요소가 높다면 1~2년 주기로 추적검사를 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질문자분과 같은 경우는 검사 결과지에 나와 있듯 2년 후 다시 한번 추적검사를 권유드립니다. 2년 뒤 검사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