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흡연으로 인해 폐결절에 영향을 미쳤을지 궁금합니다

2년 전에 폐 시티에서 3.4미리 폐결절이 2개 발견되었습니다
작년 5월에 추적 시티 찍고 크기에 변화가 없다하여 내년에 또 찍어보자고 했는데요.. 담배를 끊었다 최근에 또 두갑정도 피웠습니다 인사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아서요 최근 흡연으로 인해 폐결절에 영향을 미쳤을지 궁금합니다 지금 강원도에 근무하여 이렇게 상담 문의합니다 예전에 선생님 병원에 내원도 하였습니다
수고하십시오


답변

Re : 흡연으로 인해 폐결절에 영향을 미쳤을지 궁금합니다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입니다.
폐결절의 크기가 현재로서는 작은 상태이기 때문에 추적 관찰을 해 보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흡연이 폐결절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질문하셨는데 폐 결절이 과거에 폐에 어떤 염증 반응으로 발생한 단순 염증성 석회화 결절인 경우에는 별 문제가 되지 않으나 혹시나 악성 결절의 초기 형태라면 흡연이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폐결절의 문제를 떠나서 흡연은 우리 인체의 각종 장기와 혈관들의 상태를 악화 시킬 수 있는 매우 안좋은 습관임으로 흡연은 질병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힘드시겠으나 반드시 금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폐 결절이 있습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현재로서는 폐암의 가능성은 적으니 안심하시고 정기적으로 CT 를 촬영하여 발전 가능성을 염두하셔야 합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