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엉덩이 종기 수술 후(사진 주의)

약 일주일 전 부분마취 후 엉덩이 종기를 째고 고름을 긁어내는 수술을 하였습니다.

수술 전 엉덩이 종기는 큰 여드름처럼 볼록 올라왔다가 터졌다를 반복하더니 피부 밑으로 단단한 고름집? 몽우리? 같은 게 생겼었어요. 그리고 그 단단한 고름집 위로 종기가 계속 재발하고, 또 옆으로 퍼지는것 같아 병원에 가서 수술을 했습니다.

그런데 수술 후 일주일이 지난 이시점 까지 절개 부위 밑으로 그전에 만져지던 단단한 것이 여전히 만져지고, 좀 부었습니다. 그리고 연고를 바를때 손으로 눌리면 통증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너무 걱정이 되어서 다시 병원을 가보니 의사선생님께서는 고름이 있을적에 피부가 고름을 옆으로 퍼져나가지 못하게 하려고 피부조직이 단단해진것이고, 그게 남아있는것 이라 하셨습니다.
그런데 왜 그 부위를 살짝만 눌러도 통증이 있고, 계속 부어있는건지ㅠㅠ 단단히 만져지는 부분들이 염증이 남아있는게 아닌지, 진짜 의사선생님 말씀대로 피부조직이 변해서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피부 속에 여전히 만져지는 단단한 것이 고름이 남아있는것이 아니라 , 피부조직이 변하여서 단단해진것인가요..?
여전히 그 부분이 살짝 눌리면 종기가 있을때처럼 통증이 있어서 불안합니다ㅠㅠ


(아 항생제는 3일치만 처방해주시고 그 후론 주시지 않으셨습니다.)


답변

Re : 엉덩이 종기 수술 후(사진 주의)
이주연
이주연[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입니다.
사진상으로 고름이 더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필요하면 항생제를 더 드시고 물 닿지 않게 하시면서 소독을 계속하세요.
단단한 조직은 2주 정도 더 갈 수 있습니다.
단단한 부위가 더 커지지않고 점차 점차 줄어들고 말랑말랑해지면서  회복됩니다.
하지만 정말 확실히 더 아파지면 다시 째야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엉덩이 종기 수술 후(사진 주의)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심하시고 치료 유지하세요 .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