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팬티에 똥자국이 묻습니다. 정말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18살 남자입니다. 저한테 큰 고민이 있는데 바로 저녁에 사워하려고 옷을 벗으면 팬티에 똥자국(액체는 아니고 연하게 얇게 똥이 굳은것처럼 팬티에 남는다는 것입니다. 저녁에 잠을 자고 일어났을때 아침에 팬티를 확인 해볼때도 한번식 생깁니다. 똥자국이 매일 생기는 것은 아니고 1주일에 한번정도 생깁니다. 이것 때문에 정말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자괴감도 많이 들고 매번 묻은것을 볼때마다 샤워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너무 힘듭니다. 똥을 싸고 닦을때 휴지로 거의7,8번 휴지에 변이 묻지 않을정도로 닦는데 왜 생기는지 모르겠습니다. 1. 왜 팬티에 똥자국이 생기는 것인지 2. 해결방법이 무엇인지? 3.. 생활하다가 묻은지 모르고 똥자국이 묻은 팬티를 입고 바지를 입은채로 집의 의자를 앉거나 침대에 누웠는데 위생상이나 건강상 문제는 없는지, 똥속에 기생충이 많이 산다고 들어서입니다.( 바지나 팬티 뒷면에는 묻지 않습니다. 팬티와 살이 접촉하는 부분에만 묻습니다.) 너무 힘들고 스트레스도 너무 많이 받습니다.


답변

Re : 팬티에 똥자국이 묻습니다. 정말 고민입니다.
조선연
조선연[전문의] 송파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조선연입니다.

1주일에 1회 정도 생기고, 변이 새거나 하지 않으면 정상입니다.
물론 전혀 묻지 않는 분도 계시지만 1주일에 1회정도 묻는다고 질환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정상적으로도 잘 묻을 수 있습니다.

우리 항문에는 손가락 보다 예민한 감각이 있습니다.
직장에 어떤 물체가 오면 이것이 액체인지 기체인지 고체인지 알아내는 감각입니다.
기체라면 괄약근을 풀어 내보내고, 액체라면 더욱 괄약근을 조여서 새어나오지 않도록 하죠.
이러한 감각이 이루어 지기 위해서 항문의 괄약근은 1시간에 수차례씩 괄약근의 조임을 약하게 풀고, 직장에 있는 물체의 성상을 알아냅니다. 이때 과도하게 풀게 되면 변 자국이 살짝 묻을 수 있습니다.

변에 항문 주위 피부가 묻는다고 건강상 해는 되지 않습니다.
변에는 일반적으로 대장균이 많이 있으며, 요즘은 위생이 좋기 때문에 기생충은 거의 없죠.
변에 기생충이 있다면, 대장 안에도 기생충이 있는것으로 기생충 약을 먹어야 합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팬티에 똥자국이 묻습니다. 정말 고민입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변실금에 대한 정밀 검사를 위해 가까운 항문외과에서 검진 받으시고 치료 시작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