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문증이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제가 중학생때 친구랑 장난치다가 왼쪽눈을 맞았는데요.
맞은 이후로 뭔가 눈에 검은 점 같은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게 눈을 움질일때마다 같이 따라 움직이더라구요. 눈을 감아도 보이구요.
그래서 바로 동네안과에 갔는데 별 다른 검사는 안하고 그냥 점이 커지거나 여러개로 보이면 다시오라고 하더라구요.
이게 비문증이다 이런 말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갔는데도 똑같은 대답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그런가보다하고 지냈는데 너무 신경쓰이고 불편하더라구요.
그리고 세월이 흘러서 제가 녹내장의증으로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있는데요.
대학병원 교수님께 눈에 점이 보인다고 하니까 그냥 잊고 지내라고 하시더라구요.
여기서 궁금한게 녹내장 정밀검사를 하면 눈에 이상이 있어 생긴 비문증인지 아니면 별 이상없는 비문증인지 알수가 있나요? 비문증검사도 포함이 되는 건가요?
비문증이란게 자연적으로 생긴거면 괜찮다고는 하는데 저같은 경우는 외상으로 인해서 생긴거라 뭔가 걱정이 됩니다. 뭔가 점이 더 커진것 같기도 하구요. 어떤 검사를 받아봐야 하나요?
그리고 이게 비문증이 맞을까요?


답변

Re : 비문증이 맞을까요?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말씀하시는 증상으로는 비문증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그리고 녹내장 검사에 비문증 검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동공을 확장시켜서 안구속을 검사하는 산동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가까운 안과에 가셔서 비문증에 대한 정밀검사를 받고 싶다고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비문증이 맞을까요?
최기원
최기원[한의사] 마디로한의원(서울역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기원입니다.
말씀 주신 증상은 비문증의 일종이 맞습니다. 녹내장 정밀 검사를 하면 안압에 이상이 있어 생긴 건지 아닌지 구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안과 선생님께 자세히 여쭤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비문증은 눈에 직접적인 이상이 있을 때 뿐만 아니라 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비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정부족(신장의 정미로운 물질이 부족함)'이 생기면 비문증이 있고, 머리털이 잘 빠지거나 하얗게 되고, 치아가 약해지거나 잇몸에서 피가 잘 나고, 손 발이 (특히 아침에) 뻑뻑한 증상 등이 잘 생깁니다.
위의 증상을 보시면 주로 나이 든 분들에게 잘 생기는 증상이지만 위의 증상 중 1~2가지가 나타나는 경우는 젊은 사람에게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도 내원하셔서 신장 문제로 인한 비문증인지도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비문증이 맞을까요?
이응석
이응석[전문의] 의료법인 아인의료재단 아인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응석입니다.
녹내장 정밀 검사는 시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시야 결손을 보기 위한 검사로 비문증 검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빛이 들어오는 방향,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 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비문증이 더 커보이기도 하고 작아보이기도 합니다.
비문증에 대하여 정밀한 검사를 받고 싶으시다면 가까운 안과에서 안저검사와 산동검사를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