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양압기 사용시 안압 상승이 녹내장에 해로운지 여부

안녕하세요. 녹내장과 수면 무호흡증을 모두 갖고 있는 30대 남자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위해 양압기를 4개월째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시 눈 주변(눈구멍)이 뻐근하고 눌리는 것처럼 불편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안압에 차이가 있나 측정을 해보니 결과가 아래와 같았습니다.


*녹내장이 있는 눈은 왼쪽이고, 오른쪽 눈은 정상입니다.

양압기 사용 전 평상시 왼쪽 안압(1시20분)
오른쪽 18.7mmHg
왼쪽 17.3mmHg

양압기 40분 사용후 측정시 안압(2시)
오른쪽 20.0mmHg
왼쪽 18.3mmHg

양압기 빼고 35분 경과 후 안압(2시35분)
오른쪽 17.0mmHg
왼쪽 17.0mmHg

보시는 바대로 양압기 사용중에 1mmHg 정도 약간의 안압 상승이 있고 사용을 중단하면 평소 안압으로 돌아가는 것 같은데요.

양압기를 하루 8시간, 1년 365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이정도의 안압 상승이 녹내장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의미있는 수치일까요? 아니면 큰 의미가 없는 정도일까요?

시간 내 상담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답변

Re : 양압기 사용시 안압 상승이 녹내장에 해로운지 여부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수면무호흡증과 녹내장은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정 논문 보고에 의하면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녹내장에 걸릴 확률이 3.3배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해 양압기를 사용하게 되면 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압기의 사용은 수면무호흡 환자에 있어서 녹내장을 유발할 수 있는 trigger가 될 수 있을뿐 아니라 기존 녹내장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사용시 면밀한 검사를 동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현재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양앙기를 사용중이고 사용시에 안압이 1mmHg정도 상승한다고 한다면(특정 논문에 의하면 양압기 사용 후 안압이 평균 2.3mmHg상승되었다고 보고됨)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 선생님과 녹내장을 치료하는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긴밀한 검사를 진행하면서 녹내장의 추이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