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협심증, 부정맥 증상

안녕하세요
현재 30대 중반 남성입니다.
증상에 대해서 말씀 드리자면

작년 12월 고카페인 커피를 마신후 심장 두근거림이 느껴졌고 이후 현재까지 이어지는 중입니다. 빨리 뛰진 않으나 뛰는게 느껴집니다.

1월부터 불안해서 잠도 못자고 부정맥,협심증에 대해 알아본다고 기외수축 증상도 생겼습니다.
잠이 들랑말랑 할때 심장이 쿵 거리는 느낌에 깬것인지 아니면 잠드는 순간에 코를 골아 깬것인지는 헷갈리지만 그런 증상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깨는 증상은 어느순간 제가 마음을 편하게 가지고자 마음 먹은 후 사라졌습니다.
또 심박을 느껴보면 두근 두근 두~근 두근두근 하며 일반적이지 않은 심박이 느껴집니다.

위 현상으로만 보면 부정맥 증상인듯 하지만..
가슴과 등 부분이 통증은 아니지만 불편한 느낌이 여러부위에 생깁니다. 특정 부분만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이곳 저곳 손가락으로 짚을수 있을 정도구요. 이러한 느낌은 2주정도 됐는데 갑자기 생기는게 아니라 거의 하루종일 이렇습니다.
생활을 하는 낮에는 거의 인지가 안되지만 밤이나 가만 있을때는 인지가 가능할 정도의 느낌 입니다.
지난 2주 정도는 왼팔과 왼 다리가 아주 약한 불편함도 있었으나 지금은 또 느껴지지 않구요.

심혈관 관련해서 가족력이 있기에 체중,식습관을 철저히 관리를 하는 중입니다. 기외수축은 크게 위험하진 않다고 들었지만 협심증 때문에 걱정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검진을 받을 예정이지만 그전에 불안한 마음이 들어 질문글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
1. 2주에 1~2회 정도 하던 술을 12월에 증상이 생긴후 완전히 끊었으며 커피,카페인 음료 또한 끊었습니다.
2. 평소 걷기운동을 자주 하는데 운동시 통증은 없으며 30층 집까지 숨이 벅차게 걸어 올라가도 통증은 없는 상태입니다.


답변

Re : 협심증, 부정맥 증상
조병현
조병현[전문의] 드림병원
하이닥 스코어: 13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병현입니다.
카페인 음료와의 연관성이 의심되니 지금처럼 카페인 음료는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동은 본인이 무리되지 않는다면 권장합니다.
현재 증상은 부정맥에 불안증이 겹친 것으로 보입니다.
심초음파 홀터 피검사 후 필요시 경구약 복용을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