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질 증상 궁금합니다

예전부터 극히 드물게 순간적으로 항문에 엄청난 통증이 일어나서 힘들었던 적이 있었는데 한 두달전이 마지막이었습니다

이번에 회음부쪽에 통증이 나타나서 좀 눌러보면서 어디가 아픈가 하고 보다가 잘못눌렀는지 항문쪽으로 통증이 일어났습니다 이거 치질이라고 볼수 있는건가요?


답변

Re : 치질 증상 궁금합니다
조선연
조선연[전문의] 송파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전립선염 치료를 받은적이 있는데 그것 때문인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전립선염 치료를 받은적이 있는데 그것 때문인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조선연입니다.

일반적으로 치질은 통증을 동반 하지 않습니다.
순간적으로 엄청난 통증이 생기며 잠에서 깨기도 하지만 수 분 후에는 전혀 증상이 없이 깨끗하게 좋아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일과성 직장통 (proctalgia fugax)라고 합니다.
일종의 골반근육의 근육 경련으로 쥐가 나는 듯한 증상입니다.
일상적으로 좌욕이나 반신욕 등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면 증상의 개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 통증과 연관되는 만성 전립선 염증이 흔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쪽을 누를시에 항문쪽 통증이 있다면 한번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00% 치질이 아니라 말 할 수도 없는 상황이니, 항문외과 진료 받아 보시고 특이 사항 없다면, 비뇨기과 진료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치질 증상 궁금합니다
성강욱
성강욱[한의사] 우리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성강욱입니다.
네 글 꼼꼼히 확인해 보았습니다.
치질은 치핵, 치열, 치루, 항문 가려움증 등 항문과 항문 주변의 질환을 이야기합니다.
증상은 배변 시 출혈, 통증, 배변 불편감, 항문에 무언가 튀어나오는 등 항문 불편감이 대표적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항문 질환이라기 보다는 다른 곳의 통증이 항문으로 전달되는 연관통으로 볼 수도 있겠으나
글만의 설명임으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심한 통증이 지속되면 산부인과 등 방문하여 검사 추천 드리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