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 인대손상

안녕하세요! 발목 인대 손상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4개월전 왼쪽 발목이 꺽여 넘어지는 바람에 발목을 다쳤습니다.
초기에는 병원도 갈수 없는 상황이라 일주일 동안은 진료를 받지 못했습니다.
일주일뒤 진료를 받고나서 반깁스2주와 에어캐스트3주 했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호전이 되지않자 3개월차에 mri를 촬영하였고 4개월차에는 약간의 붓기와 통증을 호소하니 군의관님이 수술을 권유하셨습니다.
민간병원에서는 약먹고 한달 보조기 차자고 하면서 수술은 필요 없을것 같다고한는데...
원래 이렇게 통증이 오래가나요? 걸을때는 괜찮은데 뛰지는 못하겠고,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뻣뻣하고 쑤십니다.
또 쭈구려 앉는 자세를 할시 아킬레스가 땡기듯이 아픕니고 발목의 바깥쪽도 아픕니다. 바깥 복숭아뼈 쪽에 살짝 붓기도 있고요...
어떤 운동을 해야 재활에 도움이 될까도 궁금하고요...붓기는 언제쯤 빠질까요?
제가 지금 한동안은 병원을 갈수 없는 상황이라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발목 인대손상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불편감이 오래 지속되어 불편하시겠습니다.
인대의 손상은 조기에 고정을 잘하여 안정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고정을 하더라도 통증이 금방 줄어 불편감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고정을 소흘히 하기도 하는데 이 때 질적으로 낮게 회복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친 발을 또 쉽게 다치게 되는데요...

아마 긴 시간 동안 적절히 치료가 되지 않아 이렇게 불편해 보이는 듯 하니 우선은 활동량을 줄이면서 물리치료라도 꾸준히 하면 좋으나 군인 신분이라면 이또한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수술이 아닌 방법을 택한다면 정기적으로 주사치료도 고민해볼 수 있으며, 관절의 강직도 어느 정도 있을 듯 하여 꾸준한 발목 운동 스트레칭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군인이라면 지휘관과 상의하여 가까운 민간병원을 이용하는 건 어떨까 하네요.

쾌유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