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ca19-9와 자궁근종 및 자궁용종과의 관계

자궁용종 1.1cm와 0.7cm 2개가 있다고 하여 담주에 수술을 할 예정입니다 근종도 2cm짜리가 하나 있지만 아직 수술할 단계는 아니라고 합니다 그런데 수술 전 검사 결과에서 ca19-9가 살짝 높은데요 걱정이 됩니다 근종이나 용종이 있어도 올라간다는 글을 보긴했지만 불안하네요 난소에 문제가 있나요??
최근 복부씨티에서는 근종이외에는 문제될만한 상황이 없다고 하였고 갑성선은 0.3~0.4정도되는 물혹과 유방에는 0.4-0.6정도되는 양성혹이 하나있다고 하였습니다 위랑 대장내시경은 못해봤는데 추가로 진행해야 할까요? 아니면 이런 혹들로 수치가 올라갈 수 있나요??
아 그리고 wide upper vaginal canal은 어떤 의미일까요? 추가 검사나 치료가 필요한가요?


답변

Re : ca19-9와 자궁근종 및 자궁용종과의 관계
이재성
이재성[전문의] 이지스로앤/로앤산부인과의원(선릉점)
하이닥 스코어: 1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재성입니다.

ca19-9는 난소의 종괴나 췌장 및 장쪽의 이상일 경우에 올라갈 수 있는데 위의 수치는 거의 정상에 가까운 수치이니 일시적으로 올라간 것으로 생각됩니다. 건강관리 하시고 3개월 뒤 재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질의 위쪽이 넓게 이완되어 있는 소견이라고 판단되고요. 안쪽은 근육이 없기 때문에 넓게 보일 수 있으나 큰 이상은 아닙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