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토피 스테로이드

22개월 아기입니다 11월말 쯤 다리 부위 접히는 부분에 아토피 발병해서 지금은 3개월 다 되가고 있네요...
1월초 병원에서 처방 받은 로션 크림으로 열심하 보습해주고 있고 가려워할땐 리도멕스 발라주고 있어요 그런데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현상이 나타 난거 같아요 ㅠㅠ 연고 끊으면 또 올라오고...스테로이드 부작용에 대한 글이 너무 많아서 걱정이 됩니다.바를땐 쌀알만큼만 짜서 바르고 횟수 줄이면서 심할때만 발랐는데도 횟수 세어보니 2개월간 벌써 15회가 되네요 ....너무 많이 바른건가요?이런 경우 스테로이드를 완전히 끊어야 되는건지 너무 고민히 됩니다ㅠㅠ 얼마전 마스터 알러지 검사 했오요 ...알러지가 아예 없었고요 의사 선생님이 알레르기 체질 아닌 아이는 아토피 생기다가 나을 확률이 높다고 하시는데 정말 그런가요?3개월 다 되가는데 언제까지 연고에 의존할수는 없는거고 정말 답답합니다.밀가루 인스턴트 자극적인 음식도 끊고 목욕은. 통목욕으로 보습은 수시로 온습도도 일정하게 유지하게 제가 할수 있는 모든것을 하고 있는데도 잘 안 낫네요...어떻게 해야 할까요...너무 속상합니다 ㅠㅠ 도와주세여


답변

Re : 아토피 스테로이드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아토피 질환에서 마스트검사는 igE를 측정하는 검사여서 도움이 안되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igG를 측정하는 만성 음식물 알러지 검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가장 문제가 되는것은 밀가루 우유 계란 인스턴트 식품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심하면 젖은 드레싱을 해보시는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스트레로이드 리바운드라고 생각하는 현상은 실제 리바운드가 아니고 스트레이드를 줄이거나 끊을 수 없는 상황에서 장기간 사용 두려움에 중단하였을 경우 아토피가 심해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