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질환 예방을 위해 뭘 하면 좋나요?

저는 시력은 -7, 난시는 4디옵터로 고도근시와 난시를 모두 갖고있고 조부모님 중 한분과 친적어른께도 녹내장 병력이 있습니다. 특히 할아버지께서는 시력장애 판정을 받을 정도로 눈이 나쁘십니다. 제가 특별히 주의해야 할 안질환에는 무엇이 있고 예방을 위해서는 뭘 하면 좋을까요? 또 고도근시 보유자는 황반변성 발생률이 훨씬 높다고 들었는데 루테인을 꾸준히 복용하면 예방에 효과가 있나요?


답변

Re : 안질환 예방을 위해 뭘 하면 좋나요?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고도근시가 각종 안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정기적인 검진으로 질환이 생겼을 때 적절히 치료하고 관리하면 그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녕에 두번 정도 정기적으로 검진하시면 될 것입니다.
황반변성의 위험 때문에 지금 루테인은 굳이 드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루테인은 녹색 채소에 많아서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부족한 영양소는 아닙니다. 60세 이상에서는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젊으신 분은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친척이 녹내장 병력이 있으시다고 하시고, 고도근시에서는 황반변성보다 녹내장 유병률이 조금 더 높아질 수 있어서 신경을 쓰시면 되는데요,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하셔서 혈액순환을 잘 되게 만들면 녹내장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