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팔꿈치 주두관절 분쇄골절로 수술하고 이물감 이유와 재활가능 여부 상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작년 12월 15일 팔꿈치 주두관절 분쇄골절로 수술하고 1월14일부터 재활을 시작하여서 펴기 20도 접기 약100도됩니다.
그러나 2월 10일 저녁 뜨거운 물에서 재활 후 이물감이 생겨 재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물감은 팔을 움직일 때 발생하고 증상은 따끔거리고 신경을 누르는것 같습니다.
15일 찍은 x-ray엔 뼈조각이나 나사가 안보인다고 하는데 저는 재활에 차질이 생길 정도로 몹시 불편해요.

여기서 질문 있습니다
1 와이어가 움직이면 이런 이물감이 가능한가요?
2 첨부한 x-ray는 수술직후 것 입니다. 제가 계속 접기 재활의
각도를 늘려간다면 와이어가 버텨낼까 걱정도 되는데 괜찮을
까요?
3 핀을 제거하는 수술을 3개월 후에 하자는데 물론 ct를 찍겠지
만 그 외에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참고로 저는 골다공증도
갖고있는 60세 여자입니다


답변

Re : 팔꿈치 주두관절 분쇄골절로 수술하고 이물감 이유와 재활가능 여부 상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이물감이 있으시다면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
1 .와이어가 움직인다기 보다는 가끔 핀이 밀려 나오는 수가 있긴 합니다.
2. 보여주신 사진은 원래 구부림으로 인하여 뼈가 더 붙을 수 있게 하는 원리를 이용한 수술 방법인데 와이어가 못 버텨 터지는 경우가 있긴합니다. 현재 사진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3. 수술의 여부는 환자분이 고민하실 부분이 아니라 의사들의 몫인 듯 합니다. 시키는 재활 운동에 최선을 다하시고 식사 잘 하시어 영양 섭취 받쳐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미리 걱정부터 하지 마세요.

쾌유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