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쉰목소리(역류성인후염. 역류성식도염)

쉰목소리와 목따가움 이물감 등으로 이비인후과와내과를 병행하며 8개월 정도 약을 복용했습니다
호전이 없어 8개월도만 여러가지 약들을 변경해가며 약을 먹었고 내과에서도 이비인후과에서도 치료를 받아도 위장질환은 생활에 큰지장없이 호전이 되는데 특히 쉰 목소리와 목 따가움 만큼은 거의 호전이 없는 상태입니다
약도 여러가지 바꿔봤고 식습관 생활습관 정말 자신있게 잘 지키고 있다고 말씀드릴수 있을만큼 더욱더 철저히 지키고 있지만 쉰목소리가 계속 심하게 나다가 조금은 약하게 나기를 하루에도 몇번씩 오락가락 하는 중입니다
혹시나 신경성인가 싶어 신경정신과를 다니고 있는데도 특별히 좋아지는걸 모르겠습니다
위장질환이 특별히 심하진 않고 가끔식 명치가 아픈정도고 신물이나 역류하는증상. 속쓰림은 전혀 없는데 이럴때도 역류성인후염이나 식도염으로 쉰목소리가 8개월이나 나는게 가능한가요?
며칠후 2번째 위 내시경을 하기로 했데 이 외에도 다른 검사가 필요한게 있을까요?
지금까지 위내시경(위염.미란위염.식도염.십이지장궤양). 후두내시경(후두염증 경미함). 폐엑스레이(이상없음). 복부초음파(이상없음). 피검사(이상없음) 이렇게 해봤는데 정말 쉰 목소리와 목 따가움으로 너무 힘듭니다
이번에 위내시경 하고 의로서 끊어서 병원급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는게 좋을까요?


답변

Re : 쉰목소리(역류성인후염. 역류성식도염)
장형준
장형준[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쉰목소리와 목안 이물감 등으로 인후두역류증(위식도역류증)진단 받고 치료중이신가 봅니다.
약을 오래복용하고 생활습관교정도 하셨는데, 증상이 오래 지속되어 고민이신가 봅니다
질문자분의 상태를 직접 진찰한게 아니라 정확한 답변이 어려운점 양지바랍니다.

인후두역류증(위식도 역류증)의 경우 오랜기간 꾸준한 약물치료와 생활습관 교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 나았다고 약물이나 습관교정을 중지하면 재발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위장이나 역류증상이 좋아졌다고 하더라도 목 이물감이나 쉰목소리는 더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장관 소견이 정상화 되더라도 더 치료해야 목에 대한 증상이 정상화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랜기간 잘 치료하셨지만, 아직 치료가 더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정확한 검사를 조금 더 받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의 정확한 검사는 위산 역류 24시간 검사입니다.
위내시경도 중요하지만 위 검사가 확진검사입니다.
이것은 소화기내과가 있는 병원에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쉰목소리의 경우 후두 스트로보스코피나 음성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는 대학병원급에 준하는 이비인후과에서 가능합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