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드라이소켓..

2/9일에 아래쪽 수평 매복사랑니 하나를 발치했어요.

발치 당일, 그 다음날 하나도 안 아팠구요.. 약 3일치 다먹을때쯤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첨에는 약이 떨어져서 아픈가보다 했어요. 주의사항, 하지말라는것 다 안했거든요.

지혈도 잘됬고, 술담배 안하구요, 빨대 및 침뱉기도 안했고.. 가글도 살살했어요.

그러다 설연휴 주말 내내 아프길래 오늘 발치했던 병원에 갔다왔어요.

주증상은 발치부위가 아팠다가 안아팠다가 반복하는 통증이었구요..

의사선생님이 보시고 아~ 통증 좀 있겠네 하시면서 비릿한 맛나는 약으로 소독?하신다음에

이상한 맛나는 솜을 구멍안에다가 끼워주셨는데.. 거짓말같이 지금까지 하나도 안아파요.

간호사분이 드라이소켓이라고 하시고 이틀뒤에 병원에 다시오라고 하셨구요.

항생제, 소염진통제 등 발치하던날 먹었던 약을 3일치 더 처방받았어요.

얼마나 지나야 나을 수 있을지.. 어떻게해야 나을 수 있을지 궁금해요..

저는 정말 관리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러니까 억울하고 화가 나요..


답변

Re : 드라이소켓..
부혜진 하이닥 스코어: 2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부혜진입니다.
발치 후 정상적인 치유과정을 잠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발치한 후 치아가 차지하고 있었던 공간(발치와)에는 피 덩어리인 혈병이 형성되고 육아조직에 의해 섬유성 조직화가 일어나면서, 최종적으로 성숙한 골조직이 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치유과정이라면 통증이나 부종은 2~3일 후면 괜찮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발치 후 조직 재생 과정에서 혈병이 형성되지 못하고 탈락하게 되면 정상적인 치유가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보통 발치 후 3~4일 이내에 혈병이 섬유화되지 못하고 탈락된 경우에는 염증 소견을 보이며 말씀하신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이를 "건조와(dry socket)"라고 합니다.
건조와의 치료를 위해서는 지금 환자분께서 그러셨듯이 가까운 치과를 꼭 가셔야 합니다. 병원에 가셔서 먼저 묶어놨던 실밥을 제거하고 식염수로 발치와를 세척해 주어야 하며, 보통 3~4주 간 지속적으로 클로르헥시딘(chlorhexidine)이나 식염수를 이용하여 발치와를 깨끗하게 유지시켜야 합니다. 또한 통증도 심하기 때문에 통증 감소를 위해서 강력한 진통제도 처방해 드릴것입니다.

환자분의 관리 소홀의 문제만의 원인은 아니니.. 환자분의 잘못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발치 후 일어날 수 있는 일 중 하나입니다. 그러니 치료받으시는 병원의 지시에 잘 따라서 치료하시고 관리하시면 곧 괜찮아질 것입니다.
빠른 치유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