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누우면 등이 닿으면 불편

똑바로 누워 있으면 등이 불편하면서 등쪽 근육들이 뭉칩니다 옆으로 누우면 등이 안 닿아서 괜찮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 근막통증증후군이 의심이 되는데 근막통증증후군이여도 등이랑 흉추가 어디에 닿으면 불편한게 있나요? 예민하게 반응 되고 근육이 굳고 그럽니다 ㅠ 차량 시트에 등을 대고 앉기도 불편하고 똑바로 누울 때도 불편하고 그러네여 ㅠ 처음 누울 때는 괜찮았다가 근육이 점점 뭉칩니다 그리고 자세를 바꾸면 그 때부터 더 불편해집니다. 점액낭염 후관절 증후군도 의심해 봤는데 아직 병원에 가보지
않아서 등이 닿으면 불편하고 안 닿고 서 있을때는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그런데 오래 앉아 있지도 못 하고 한자세로 있으면 남들보다 확실히 등이 더 빨리 굳는게 느껴집니다.


답변

Re : 똑바로 누우면 등 불편
양경승
양경승[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입니다.
허리가 아픈 경우는 크게 허리 디스크성 통증과 척추와 골반을 연결해 주는 인대/힘줄 손상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분의 나이 등을 고려할 때 허리 디스크보다는 후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질환은 척추 후관절 증후군, 이상근 증후군, 천장관절 질환, 장요인대 손상 등이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옆으로 휜 척추), 골반높이 차이 등의 자세질환 유무를 엑스레이 통해서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는 체외충격파, 인대강화 주사 , 도수 치료, 운동 치료 등입니다.
간혹, 젊은 환자가 아무런 이유 없이 허리/골반 부위에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강직성 척추염을 한 번쯤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