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관장애 낫는데 보통 어느정도 걸리나요?

21세 남자입니다. 초등학생때 비행기 한번 타고 난 뒤로부터 침삼키거나 뭐 먹을때마다 귀에서 바스락,딱딱 같은 소리가 항상 다르게 났는데요 2달전에 갑자기 왼쪽귀에서는 바람새는 소리가 들리고 오른쪽귀는 먹먹해져서 소리가 잘 안들렸는데 자고일어나니까 괜찮아졌습니다. 하지만 그 날부터 침을 삼키거나 뭐 먹을때마다 가끔씩 귀가 먹먹해졌는데 그래도 뚫리면 시원하게 뚫리고 그 다음부턴 아무 느낌이 없었습니다. 근데 2주정도전부터는 뚫어도 다 뚫은 느낌도 안나고 원래 안막혔던 왼쪽까지 좀 먹먹해지는 느낌이 납니다.
지금 정확한 증상은 침을 삼킬때마다 조금씩 먹먹해지는데 어느정도가 되면 소리가 잘 안들릴정도로 먹먹해집니다. 그 상태에서 계속 침을 삼키다보면 뚫리긴 하는데 전부 뚫리진 않구요 어느정도 있으면 침을 안삼켜도 다시 먹먹해집니다. 종합병원 이비인후과를 많이 가봤는데 3군데에서 전부 다 이관장애라고해서 비염약을 줘서 지금 1달정도 먹었는데도 낫질않네요.. 청력검사는 정상입니다! 제가 저체중인데 병원에서 갑자기 체중이 변했으면 이관개방증일수도 있다고 하는데 이관개방증 증상을 찾아보니 숨소리가 들리고 제 목소리와 남의 목소리가 울린다는데 제 생각에는 아닌거 같아서요.. 아 그리고 귀가 먹먹할때 큰 소리를 들으면 귀가 아픕니다. 제가 물어보고싶은건
1. 제 증상을 봤을때 비염약을 계속 먹는게 맞나요?
2. 제 증상이 이관개방증이 맞나요?
3. 보통 낫는데 어느정도 걸리나요?

답변

Re : 이관장애 낫는데 보통 어느정도 걸리나요?
김진용
김진용 [전문의] 명지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1.02.04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김진용입니다.
제 생각에도 이관시스템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한 문제입니다.
일단 이대로 생활하기가 괜찮다고 한다면 약 없이 지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키에 비해 몸무게가 저체중인데 몸무게를 증가시키는 것이 이관시스템에 중요한 축인
이관을 둘러싼 fat 양을 증가시킬 수 있어 그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