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tfcc 수술에 대해서

8월부터 지속된 새끼손가락 쪽 손목의 통증으로 12월에 삼각섬유연골복합체 파열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3주간 보존치료를 하였고, 통증이 있어 수술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의사선생님께서 평상시에는 괜찮지만 주먹을 쥘 때 척골의 높이가 높아져서 연골에 손상이 생기는 유형이라고 하시며 선천적인 영향이 크다고 하셨는데 이 경우 수술을 해도 좋아지지 않을 수 있어 수술하기가 애매하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기 때문에 손목이 정말 중요한데 어떻게 해야 될 지 몰라 질문 남깁니다.

1. 통증이 오래 지속되었기 때문에 수술하는 것이 옳은 선택인 것 같은데,
수술을 하게 된다면 보통 일상적으로 생활할 수 있게 되는 데까지 기간이 얼마나 필요한지 알고 싶습니다.

2. 수술이 잘 되었다고 가정할 경우, 무리한 웨이트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문제 없이 그림을 그릴 수 있는지,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tfcc 수술에 대해서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실제 척골이라는 뼈가 길어서 생기는 일련의 현상을 척골 충돌 증후군이라 합니다.
이 경우 반복적으로 자극이 되어 TFCC 자체가 상할 수도 있지만, 월상골 주변의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물론 이는 MRI를 통해서 충분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술에 대한 부분은 단순히 영상을 통해서 결정한다기 보다는 환자분의 증상을 감안하여 치료할 수 있는데, 치료 방법도 아직까지 다양한 의견들이 있는 상태입니다. 즉, 문제에 따라 수술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에 따른 회복기간도 다르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술이 잘 되었다면.. 당연히 생활하시는데 불편감이 없어야 하겠죠?
쾌유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