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불안합니다. 루게릭병과 연관돼 생각이 듭니다

올해 50세 남자입니다. 처음 양 다리에 위약감을 받기 시작한 건 2018년 7월경 지금으로부터 약 2년 6개월 전이었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눈의 촛점이 맞지 않고 어질어질한 증세가 나타나더니,, 며칠 후 양쪽 다리 종아리 부분에 저림 증세와 함께 힘이 빠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후 병원에서 머리 MRI, 뇌혈류검사, 신경근전도검사, 전정기능검사, 안과검사 등 각종 검사를 했는데 이상 소견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눈 촛점이 맞지 않는 것과 이어지는 다리 위약감이 신경이 쓰였지만, 일상생활에는 크게 지장이 없을 정도였기에 그냥 지내왔습니다.(당시 저는 눈 촛점 문제로 어질어질한 탓에 다리 위약감이 생긴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해 5~6월 경부터 자고 일어나면 밤새 운동한 것 처럼 종아리와 허벅지 부분에 심한 피로감(말로 표현하기 어려운데 힘이 빠진다는 느낌도)과 간혹 허벅지 근육 뭉침 증세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항상 그런 건 아니지만 앉아 있을 때와 걸을 때 다리 저림과 시큰거림 느낌을 받습니다.

다리 힘빠짐 현상 때문인가 의심이 들어 까치발 걷기, 뒷꿈치 걷기, 한발로 계단 오르기, 앉았다 일어나기 등도 수시로 해봤으나 모두 가능은 합니다. 인터넷에서 사지 힘빠짐 증상은 루게릭병과 관련있다는 것을 알고, 지난해 9월 병원에서 다리, 팔 신경근전도 검사를 다시 했습니다.

검사결과 정상 소견이었습니다. 이후 한동안 잊고 지냈지만, 얼마 못가 또 다시 다리에 피로감인지, 불쾌감인지, 힘이 빠지는 느낌인지,, 단정지어 표현하기 힘든 이상감각 때문에 수면장애까지 찾아왔습니다.

한동안 눕기만 하면 이같은 증세 때문에 잠을 잘 수가 없었습니다. 혹시 하지불안증후군이 아닐까 싶어 병원에서 처방받아 약도 복용했으나 효과가 없었습니다. 현재는 잠자리 전 이상감각은 나타나지 않아 일단 잠에 들긴 하지만 3~4시간 후면 여지없이 종아리와 허벅지의 이상 감각으로 깨게 됩니다. 허벅지 앞쪽 부분은 간혹 약간의 근육통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후 이 같은 증세는 누워있을 경우 지속이 돼 더 이상 누워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결국 잠자리에서 일어날 수 밖에 없고 증세는 길게는 오후까지 이어지다 서서히 완화됩니다. 또한 매번은 아니지만 걸을 때 위약감을 느낍니다.

이런 일련의 현상들이 혹시 다리 근력약화나 근육손실 또는 위축 과정에서 나타나는 건 아닌지...루게릭병과 연관돼 생각이 듭니다. 결국 지난달 다시 한번 다리 신경근전도 검사를 받았고, 정상이라는 얘기를 들었지만 증상은 호전되지 않고 여전 합니다.

얼마 전부터는 어깨, 등 부분에도 군데 군데 통증과 함께 양 팔도 무거워지는 것 같고, 양손 저림 현상이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때때로 손가락 마디마디 힘도 빠지는 느낌이 있고요.

혹시 루게릭병이 아닐까 매우 불안하고 걱정스럽습니다. 선생님의 고견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불안합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ㄱ
걱 정많으시죠? 검사에서 이상이 나타나지않고 많이 불안하시니 일단 마음을 먼저 치료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