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는 지금 고3 여학생입니다. 루게릭 증상인지 궁금해요

저는 지금 고3 여학생입니다. 제가 2일 전부터 오른손에 힘이 안들어가면서 새끼손가락이 굳었다?? 라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검색하니 루게릭 증상과 많이 비슷하더라구요. 그래서 확인을 하다 보니 손 이외에 오른쪽 다리 종아리에 근육이 뭉치면서 힘이 빠지는 느낌과 왼쪽 무릎이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온몸에서 근육이 툭툭 떨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 제가 건강 염려증이 심한데 그것 때문일까요?? 다른곳은 그래도 건강 염려증 때문에 그럴 수 있다고 쳐도 손가락에 힘 빠지는 증상은 진짜 걱정됩니다,,,제가 루게릭 증상일까요,,?


답변

Re : 저는 지금 고3 여학생입니다. 루게릭 증상인지 궁금해요
오경필
오경필[전문의] 메디인병원
하이닥 스코어: 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오경필입니다.

말씀하신 증상만으로 연령을 감안한다면 루게릭병을 먼저 의심하기는 어렵습니다.
말초신경병증, 근긴장이상, 근육 경련등 다른 원인 감별이 우선 필요합니다.
또한 주관적인 증상이 많은 만큼 증상이 지속되신다면 신경과 진료, 진찰후 검사 필요여부를 상의 바랍니다.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저는 지금 고3 여학생입니다. 루게릭 증상인지 궁금해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운동신경세포는 척수 및 뇌간에 위치하여 손, 발, 혀, 목, 호흡을 관장하는 전신의 수의근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어떤 운동신경세포가 파괴되어 어느 근육이 약해지는가에 따라 처음 나타나는 증상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1. 척수 신경세포 손상으로 인한 손과 손가락, 다리의 근육이 약해지고 가늘어진다.
루게릭병에 걸린 환자의 4분의3정도는 손과 다리의 움직임에 이상을 느껴 병원을 찾습니다. 처음에는 젓가락을 집기가 어렵다, 무거운 물건을 들 수 없다, 손과 다리를 들어 올릴 수 없다, 쉽게 피로해진다, 손발이 붓는다, 근육이 툭툭 튀면서 통증이 온다 등의 자각증상을 느낍니다.
이는 루게릭병의 특징적인 증상 중의 하나로서 손발의 마비에 의한 운동장애의 초기증상입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남과 동시에 손과 다리의 근육이 가늘어 집니다.

2. 뇌간부위 운동신경세포 손상으로 말하기가 어려워지고 음식물 삼키기가 어려워진다.
언어장애
혀의 움직임이 마음대로 되지 않아 발음이 불명확하며 특히 라, 리, 루, 러, 파, 피, 푸, 퍼 등의 발음이 어려워집니다.

삼킴장애
혀와 목의 근육이 약해지므로 음식물과 타액을 삼키기 어렵고 숨이 막힐 때가 많아집니다. 또한 자동적으로 침이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침이 많이 나오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루게릭병 환자의 약 50% 이상에서 인지장애가 나타나고 그 중에서 드물게는 전두측두엽치매가 발생하면서 성격변화, 언어장애나 기억장애 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루게릭은 아닌 것 같습니다. 증상에 대하여 자꾸 검색해보지 마시고 걱정 많으시면 진료 받아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