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tfcc손상, 인대손상

안녕하십니까? 저는 작년12월5일에 넘어져 오른손 팔꿈치 골절과 손목부위통증이 있어서 ct찍었는데 이상없다고 해서 깁스치료를 받고 깁스를 1월초에 풀었는데 그 날도 손목이 붓고 통증있어서 mri찍었습니다. 판독결과 tfcc손상, 인대손상이라고 해서 수술해야 될수도 있다고 하셔서, 대학병원 예약하니 3주나 기다려 선생님 만날수 있었는데 반깁스와 붓기가라앉는 약과 소염제 처방받고 한달뒤에 다시보자고 하시더라구요. 저는 선생님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tfcc손상, 인대손상
금정섭
금정섭[전문의] 세종스포츠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금정섭입니다.

일단 판독 소견으로 보면 외상후 발생한 tfcc(손목내 삼각섬유연골 복합체) 파열로 보입니다.
현재 판독된 소견이 맞다면 보통 파열 후 봉합술이 필요한 변연부 파열보다는 중심부 파열로써 증상 지속되면 관절경 수술등은 통하여 일부 조직을 절제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나 필수는 아닙니다. 고정 및 안정 더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고, 증상 지속 시 원위요척관절의 불안정증이 있느냐에 따라 그리고 혹시라도 발견되지않은 TFCC 변연부나 척골 부착부 파열이 있는지에 따라 치료방침을 수정하는 것도 필요할 수 있으니 추가적인 진찰도 고려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