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건강검진을 했는데 간수치가 많이 높은건가요?

안녕하세요 29살 남성입니다. 저번주에 건강검진을 해서 오늘 결과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간수치가 높게 나왔습니다. 제가 키 178cm에 몸무게가 145kg정도 나갑니다. 약도 조울증약, 식도염약, 방광염약, 알레르기비염 약을 먹어 약도 하루에 16알 먹습니다. 지방간이랑 약때문에 간수치가 올라간거 같은데 많이 높은 수치인가요? 괜히 걱정되서 동네 병원에서 B형,C형간염 피검사했고 초음파는 다음주에 할 예정입니다.


답변

Re : 건강검진을 했는데 간수치가 많이 높은건가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체중도 많이나가시네요. 혈당도 높고 아싱지혈증도 있네요. 간수치 높은 원인을 찾는 추가검사 후에 결과에 맞추어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아주 많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건강검진을 했는데 간수치가 많이 높은건가요?
박은영
박은영[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은영입니다.

ALT가 100 이상인 경우에는 당장 소화기내과를 방문해서 원인에 대한 검사를 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아직까지는 두자리 수이니 너무 염려하지는 마시고요. 혹시라도 있을 수 있는 간염에 대한 조기검진을 하신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20~30대 남자들이 ALT 수치가 높은 이유는 대부분 술에 의한 알코올성 간염이나 비만으로 인한 지방간염입니다. 혹은 운동을 너무 심하게 하는 경우에도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적정체중을 유지하지 못했을 때 너무나 많은 질환을 일으키지요. 지금부터라도 건강한 식생활을 회복하시고 하루 1시간 이상은 땀날 정도 운동을 해야겠습니다.
더불어 간기능을 회복하고 체중감량을 돕는 한약치료를 고려해보시길 바라며, 일상생활 중에 적절한 자기관리를 통해 건강을 되찾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