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머리가 무겁고 조이며, 항상 멍하고, 피로감, 뒷목, 앞목, 승모근, 얼굴 앞쪽의 긴장감

장기간 수험생활 후 시험 보고 난 후 부터 증상이 시작되었습니다.
약 3년전 부터 증상이 진행되었으며,
처음에는 자고 일어나도 피로가 풀리지 않으며, 머리가 항상 멍하고 마취된 느낌이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피로감과 머리가 멍한 느낌이 완화된 느낌이 있지만, 아직도 불편할 정도로 가지고 있으며

어느정도 억지로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아직도 힘든 상황입니다.
그 이외의 증상으로는, 목과 승모근쪽이 항상 긴장되어 있고, 조금만 긴장을 푼다는 생각을 하지 않으면
바로 승모근과 목이 긴장되며 힘이 들어가 있습니다.
평소 근육 자체의 통증은 크게 없지만, 오래 공부하는 자세 등 지속 시 통증이 유발됩니다.
머리 근육도 조이는 느낌이 들며, 얼굴 앞쪽 T존 에도 항상 긴장감이 옵니다. 턱 또한 가끔씩 긴장감이 옵니다.
달리기, 스트레칭 같은 운동 시 약간의 도움이 되지만 호전은 안되며,
근력운동시 원래 가지고 있던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MRI, MRA 상 이상 없음 판정 받았으며, 피검사 등도 이상 없음 판정 받았고, X레이상 일자목 판정을 받았습니다.
근육을 풀면 머리 마취된 느낌 등이 완화 되지만, 완전히 개선되지는 않는 상황입니다.
어떤 원인으로 인해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할지 모르겠는게 더욱 힘들게 만드네요.
해답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Re : 머리가 무겁고 조이며, 항상 멍하고, 피로감, 뒷목, 앞목, 승모근, 얼굴 앞쪽의 긴장감
심승보
심승보 [전문의] 연세더바로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1.01.22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심승보입니다.

지금 말씀하신 증상으로는 긴장형 두통과 경추 디스크 또는 목 주위 근육의 긴장상태가 의심 됩니다.
보통 이런 증상들이 이러한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나티날 수 있는데요,
뇌 MRI 및 MRA 소견상 큰 이상이 없다면 경추부위 문제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목 주위 근육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시고 특히 장시간 목을 숙인 상태에서 집중할 일이 있을땐
반드시 간헐적인 스트레칭을 하도록 하세요.
경추 MRI 확인이 필요해 보이며, 목 주위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 도수치료 및 주사 치료 등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유선상 상담의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머리가 무겁고 조이며, 항상 멍하고, 피로감, 뒷목, 앞목, 승모근, 얼굴 앞쪽의 긴장감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9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1.01.22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오랜 시험준비 후에 나타나는 만성피로 나쁜자세로 인한 근육통이 아닌가 싶습니다. 운동을 걷기부터 시작해보세요.
하루 두시간정도 시간내시면 좋겠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