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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식사 시간에 따른 식사량 조절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싶은 20대 여성입니다.

보통 저는 오전 8시에 아침식사를 합니다.
그리고 오후 12시에 점심 식사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오후 6시에 저녁 식사를 합니다.

통상적으로 건강한 식사 시간에 따른 식사량은, 아침은 황제처럼 든든하게 먹고, 점심은 평민처럼 적절하게 먹고, 저녁은 거지처럼 간소하게 먹어야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편이 비만을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익히 알려져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녁 6시에 저녁 식사를 하고 다음날 오전 8시에 식사를 하는 시간까지는 무려 14시간에 달하는 공복시간이 있고, 저녁을 간촐하게 먹고는 도저히 그 시간을 버티기 힘들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제가 규칙적으로 식사시간을 잘 맞춰서 식사한다고 생각하는데 식사량 조절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침식사와 점심 식사 사이의 공복 시간은 4시간이고,
점심식사와 저녁 식사 사이의 공복 시간은 6시간이고,
저녁 식사와 다음날 아침식사 사이의 공복 시간은 무려 14시간이니까
오히려 저녁을 황제처럼 든든하게 먹고, 점심을 평민처럼 적정량 먹고, 아침을 간소하게 먹어야하는게 아닐까요?
오히려 이 편이 오랜 시간 공복을 유지해야하는 저녁 시간에 야식 먹기를 예방하는 등 효과적일거라고 생각하는데 인터넷 기사는 온통 반대여서 어떤 정보를 신뢰해야할지 의문입니다.

답변

Re : 식사 시간에 따른 식사량 조절에 관하여.
김다솜
김다솜 [영양사] (주)암박사의 식탁
하이닥 스코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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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다솜입니다.

보통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이며,
활동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오전-오후이고 취침시각까지의 시간이 멀기 때문에
다른 끼니보다 든든하게 섭취해주셔도 괜찮다는 의미로 황제처럼 섭취하라는 것이며,
식사량과 시각의 경우, 개개인의 주요활동시간대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침 시간대의 지나친 소식이나 공복상태는 점심시간 때의 과식을 불러일으켜,
섭취하신 열량을 활동하면서 소모시킬 수 있는 시간대가 넉넉한 아침시간대에 든든하게 섭취하시는 것이
체중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저녁을 6시에 드시고 본문에 취침시각은 언제인지는 적혀져있지 않지만 12시 내외로 주문신다고 하면
공복은 약 6시간정도이며, 저녁식사량이 적어 공복감에 잠이 쉽게 들지 못하는 경우는
부담감이 덜한 야채스틱이나 소량의 과일 등을 취침 3시간 정도 이전에 간식으로 섭취해주실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