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약 복용과 임파선

일주일 전 눈에 생긴 염증으로 메로타제장용정, 올세파캡슐을 6일간 하루 3번 복용을 했습니다. 그런데 2일정도 지나면서 편도, 겨드랑이, 목 옆이 조금씩 붓기 시작했습니다.
약 복용을 다하고 나서 눈과 편도 쪽은 통증과 염증이 없어져서 다 괜찮아진 줄 알았는데 어제 1년 전 맘모톰 시술을 받고 정기검진으로 가슴과 갑상선 쪽 초음파를 봤는데요.
목 가운데 부분은 만져지지도 않았는데.. 임파선이 부어있다며 6개월 뒤에 다시 보자고 하셨는데 집에 와서 확인해보니 아직 목 옆과 겨드랑이 쪽도 남아있습니다.

문의1. 항생제가 편도나 임파선들을 붓게도 하나요?

문의2. 약 때문에 커졌다기보다는 그냥 컨디션이 안 좋아서 그런 걸까요? 그래도 항생제를 6일 정도 복용하면 커진 임파선들도 원래 작아지지 않나요?


답변

Re : 약 복용과 임파선
이성호
이성호[전문의] 나눔과더함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성호입니다.

항생제가 편도나 임파선들을 붓게 하기 보다는 아직 완벽히 정리되지 않은 염증이 임파선에서 해결되고 있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우리 몸의 박테리아, 바이러스등의 염증물질들이 임파선에 모여서 마지막에 해결이 되는데 눈, 편도는 좋아졌지만 아직 다른 임파선엔 남아있지 않나 싶습니다. 1,2주 정도 기다리시면 점점 좋아지실꺼라 생각이 되고, 다른 증상이 없다면 추가적으로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고 기다리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목 부분의 임파선은 근육안쪽에 생길 경우 잘 만져지지 않을 수 있고, 2cm까지는 커져도 일시적인 염증성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큰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