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큰 점 검사 받아야 할까요?

다리에 태어날때부터 있는 9.5*4.5cm 정도되는 점이 있습니다.
약 삼주 전 쯤에 조직검사를 통해 선천성 거대모반증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조직검사를 한 위치가 아닌 다른 위치에서 멍이 든 것처럼 약한 통증? 혹은 불편한 감각이 느껴지네요. 가끔 손으로 건들이지 않고 걷거나 누워있을때도 비슷한 느낌을 받습니다. 전에는 그런 적은 없었고 크기변화도 없습니다. 추가적인 조직 검사를 해야할까요?


답변

Re : 큰 점 검사 받아야 할까요?
최용원
최용원[전문의] 디앤써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최용원입니다.

선천성모반 때문에 걱정이 되시는군요.
모반세포들이 발생학적으로 신경이 분화하는 곳과 뿌리가 같기 때문에, 신경조직들이 함께 존재할 수 있습니다.
서양인에서는 더 빈번하게 발생하나, 동양인에서 악성화(암 발생)되는 경우는 더 드물기는 합니다만,
크기가 클수록 더 조심해서 보아야 하고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기 때문에, 최소한 조직검사라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외국에서는 수술을 정말 원치 않는 거대선천성모반의 경우 주기적으로 조직검사를 하며 경과 관찰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큰 점 검사 받아야 할까요?
황규광
황규광[전문의] 세련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황규광입니다.

선천성 모반이 있어서 문의 주셨군요.
사진으로 보기에 별다른 증상은 없어 보이나 증상이 있다면 조직 검사에 관한 상담을 해 보시고 필요시
검사를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걱정이 되는 것은 악성 훅색종(피부암)이기 때문에 참고할 만한  증상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색의 변화나 크기가 단기간 내에 눈에 띄게 커진다든지 둘레의 경계가 울퉁불퉁하여 매끄럽지 않거나  번진 것처럼 보인다든지 색소반 일부에 경결이나 종괴가 생긴다든지 통증이 있다든지 등의 여러 사항 가운데 해당이 된다면 주의하시고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 피부과 전문의 진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선천성 모반은 아예 다 절제해 버리는 것이 최선이지만, 크기가 크면 다 떼기가 힘들어 레이저로 점 상층부를 깎아내고 피부를 배양해 덮어줍니다. 만일 점을 전 층 다 떼내고 피부이식을 하면 흉터도 상당히 남을 뿐 아니라 피부이식 부위를 포함, 두 배 크기로 피부 손상이 남기 때문에 권하지 않습니다.

외국 연구에 따르면 암 유발 세포들은 점의 상층부에 몰려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반 상층부만 제거해도 암 발생 요인을 상당히 줄일 수 있으며 신생아 때 제거하면 아직 모반 세포가 진피 깊숙히 뿌리 내리지 않아 재발이 덜 되나 현재 이미 성인이러서 걱정하느니 절제하여 때어내 다시 올라오지 않는 치료를 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