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본 게시물은 질문자 본인의 요청으로 삭제되었습니다.

본 게시물은 질문자 본인의 요청으로 삭제되었습니다.


답변

Re : 성장기 근력운동
신승렬 하이닥 스코어: 1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성장기에는 어떤게 성장하는건가요? 근육은 자라지 않고 뼈만 자라는 건가요? 만약 근육은 자라지 않고 뼈만 자란다면 키가 클수록 체중이 늘어나고 이러한 체중은 근육이 버텨야하는데 버티지 못하므로 체력이 점점 약해질겁니다. 뼈만 자랄 수 없습니다. 부모님이 말하는 성장은 단순 뼈, 키를 이야기 하는거겠지요?
흔히 말하는 체력이 약해진다하면 힘만 약해지는 것이 아니라 면연력과도 연관이 깊습니다. 면연력도 같이 약해지는 겁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그렇다면 키는 어떻게 크는 걸까요? 선척전 유전적인 요소가 가장 크지만 이는 타고난 유전자이기 때문에 키클 사람은 키가 크고 키가 안클 사람은 키가 안큽니다. 만약 후천적인 요소로 키를 키운다면 성장판 자극입니다.
성장판을 자극 시키기 위해서 근육을 사용해야합니다. 여기서 근력운동을 해야지 키가 클 수 있다고 이야기 하는겁니다. 만약 타고난 유전자가 좋다면 근력운동을 하든 안하든 크게 상관없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는 성장기에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더 성장시키는게 이득이라고 봅니다.

성장판을 자극 시키기 위한 근력운동은 키 성장을 촉진시키지만 잘못된 운동 방식으로는 성장판 손상으로 오히려 키가 안 클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 성장호르몬을 사용해서 키가 안큰다는 주장도 일리가 있지만 잘못된 운동 방식으로 운동을해서 성장판이 손상되어서 키가 안크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동을 제대로 한다면 성장판 손상 걱정은 안하셔도 되지만 웨이트 운동을 한다면 꼭 운동을 배워서 하는걸 권합니다. 그리고 적당히 기준은 다음날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정리해봅니다.
부모님이 말하는 의견도 맞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부분적입니다. 아동/청소년기에 운동을 시작하는 운동선수 혹은 취미로 운동하는 사람은 다 키가 작아야겠군요? 축구/농구/배구 선수들은 성장기가 지나고나서 운동을 시작했을까요? 성장기부터 운동을 했을까요?
만약 성장기에 운동을 해서 키가 안큰다면 이 선수들은 성인이 되고나서부터 운동을 시작한거겠죠??...
고등부 운동선수는 키가 모두 작아야 겠지요... 하지만 키가 큰 사람이 있을겁니다. 물론 유전적으로 키가 클 사람일 수도 있지만 부모님이 말하는 주장대로라면 키클 사람도 키가 안커야합니다.. 만약 운동하는 사람들이 2m는 더 커야하는데 운동을해서 190, 180cm 까지 못컸다라는 이야기를 한다면 저는 할말이 없습니다.. 부모님이 잘못된 이야기를 하는게 아니니깐요.
제가 말하는 것도 틀릴 수 있지만 아직 100%나오지 않았습니다. "근육운동하면 키가 안 클 수 있다"라고 말하지요.. 안 클 수 있다. 100%의 의미가 아닙니다. 그럼. 반대로 근력운동을 하면 키가 클 수도 있다 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겠죠.. 키(뼈)성장에 대해서 완벽하게 연구가 되지 않았기에 저도 확신할 순 없지만 저는 운동전문가로써 하나의 의견을 알려드립니다..
만약에 제가 청소년기로 돌아가서 키가 크기 위해서 웨이트(근력운동)를 할지 안할지 걱정 한다면 할겁니다 ^^;
아마 부모님이 걱정하는건 키 대비 체중도 적게 나가서 더 걱정을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뼈와 근육을 같이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휴식과 영양은 필수입니다. 적절한 수면, 식사 잘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p.s 맨몸운동도 운동강도가 높습니다 특히 푸쉬업과 턱걸이는 운동강도가 높은 운동입니다. 그리고 스쿼트와 데드리프트는 운동 동작이 매우 어려운 운동입니다. 꼭 운동전문가에게 지도를 받고 안전하게 운동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