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좌심실비대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만42세 남자이며, 20대부터 83kgs정도의 체중이었고, 172cm키 입니다.
비만을 유지하였고, 음주, 흡연을 자주 하였습니다. 현재 172cm키에 96kgs까지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던 와중 최근들어 잦은 음주와 흡연을 하던중 3일 전에 건강검진에서 심전도상에 좌심실비대가 나와 타 병원에서,
심장초음파를 하였습니다. 좌심실 두께가 14mm이라고 합니다. 첨부사진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질문 드리고 싶은건, 이렇게 한번 좌심실두께가 굵어지면 돌아갈 학률이 없는건지, 또한 심부전으로 진행될 확율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현재 체중을 20kgs이상 감량할것이고, 진료를 받아 혈압약을 하루 복용하였습니다.
혈압이 조절되고, 감량하면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제가 공항장애가 있어 약6년간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항우울제가 좌심실두께를 굵게 할 수 있다고 하여, 혹시 그런건지 문의드리며, 또한, 잦은 음주로 인한 알콜성 심근장애? 인건지도 궁금합니다.
대부분 고혈압 때문이라고 하는데, 정확한건 잘 모르겠습니다.
며칠째 걱정이 되어 제대로 잠을 못이루고 있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좌심실비대 질문입니다.
김대연
김대연[전문의] 전라남도순천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김대연입니다.
고혈압이나 대동맥 판막이나 승모판막의 부전으로 좌심실 기대가 생길 수 있고 약물의 원인은 정신과에서 상의해 보세요.
중요한 것은 급작스런 심장마비가 올 수 있으니 순환기 내과 진료를 꼭 받아 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