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하이드린캡슐500mg 관련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일전에 한번 문의드린 적이 있는데,
하이드린캡슐500mg 복용 방법 관련해서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남기게 되었습니다.

읽으시면 '괜한 걱정 하는구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항암제를 먹는거다보니 걱정도 많고 스트레스를 줄여야하는데 요즘 많이 받게 되네요.

질문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나와있는 약 복용 시 주의사항을 보니, ‘노출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캡슐 또는 캡슐을 담고 있는 PTP 포장지 만질 때 일회용 장갑을 꼭 끼고 만져야 한다’ 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질문 1) 캡슐 안에 들어가 있는 약재를 직접 만지지 않는 이상 캡슐이나 캡슐을 담고 있는 PTP 포장지를 만지는 것은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일회용 장갑을 꼭 착용해야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만약 손으로 캡슐을 만졌을 때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 지도 궁금합니다.

질문 2) 저 같은 경우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고 약 복용 후 반드시 손을 씻는데, 가끔 약을 복용하다 캡슐이 입술에 닿을때가 있더라구요. 이럴 때 입술이나 입주변을 닦지 않으면 문제가 있을까요? 닦지 않고 입술이 배게나 이불에 닿은 적이 있어서요.

질문 3) 일회용 장갑을 낀 채로 약을 복용하고 일회용 장갑을 버리지 않고 쓰레기 봉투나 선반을 잡을 때가 있는데, 잡은 부분을 닦지 않고 약 복용자나 일반인이 만지면 문제가 있을까요?

약 부작용이 없으나, 복용방법 관련해서 너무 예민해지고 혹여나 가족들이 피해입지 않을까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네요.

우스운 질문일 수도 있으나 걱정이 되네요.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하이드린캡슐500mg 관련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남정원
남정원[약사] 스타파크약국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남정원입니다.

안전을 기하기 위해 캡슐, 캡슐을 담고 있는 병, PTP 등을 만질 때 일회용 장갑을 끼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나 이는 약이 피부로 흡수되는 위험이 있을 수 있어 그러하고 약의 골수억제, 면역억제 등의 작용이 질병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일반인에게는 해가 될 수 있어서 그렇습니다.
항암제를 복용하는 환자 분의 경우에는 이 약을 만지거나 입술에 약이 닿았다고 해서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회용 장갑을 반드시 착용해서 약을 취급해야 하는 사람은 보호자나 병원 관계자 등 질병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일반인에게 해당하는 주의 사항입니다.
약은 피부의 유지 성분과 결합하여 인체에 흡수되기 때문에  일회용 장갑을 끼고 약을 만진 후 쓰레기통이나 선반을 잡은 경우 같은 곳을 만진 타인에게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은 적습니다.
다만 안전을 기하기 위해 일회용 장갑을 사용 후 바로 바로 버리는 편이 더 안전하기는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