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기둥 박힌 크라운 교체 많이 어려울까요?

16년 정도 된 크라운이 있는데요 도자기 표면이 깨지고 마진이 날카롭고 크라운에 문제가 생겨서 발치를 하려고 하였는데 교 정문 제로 발치를 하면 안 된다 하여 크라운을 교체를 해야 한다 하셨는데 기둥이 박혀있는 크라운은 교체가 힘들다고 .. 하시는데 임플란트 할 확률이 90프로라고 하셔서 임플란트를 하면 또 교정은 힘든데 어떡하면 좋을까요..


답변

Re : 기둥 박힌 크라운 교체 많이 어려울까요?
김기록
김기록[의사] 김기록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김기록입니다.
음... 아직 발치를 논할 때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일단 교정을 진행하실 생각이라면 크라운을 교체하고 교정을 진행하시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만약 크라운을 교체하기 위해 기존 크라운을 벗겨내면서 치아가 손상되거나 파절된다면 나중에 임플란트할 계획을 세우고 교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임플란트가 들어갈 공간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죠.
저도 병원에서 이런 상황의 치료들을 많이 진행하는데요.
교정계획을 세울 때부터 저 치아를 임플란트 할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치료를 진행하면 걱정하실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임플란트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교정이 끝나기 3-4개월 전에 임플란트 식립을 하고 교정이 마무리 되는 시점에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하여 장착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교정과 임플란트를 함께 진행할 수 있는 병원에서 한 번 더 상담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기둥 박힌 크라운 교체 많이 어려울까요?
조병주
조병주[] 조병주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조병주입니다.

치아의 보철물을 제거해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겠지만 발치 가능성이 꽤 있을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임플란트와 교정치료 진단 및 치료계획을 잘 세운다면 교정치료가 힘들진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