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간질환,대장암 예방, 당뇨병 예방에 도움된다고해서 ...커피 먹어도 될까요?
간질환,대장암 예방, 당뇨병 예방에 도움된다고해서
설탕이나 시럽,우유 넣지 않은 에스프레소 먹으려고 합니다.
그런데 커피가 위 건강에 좋지 않다는 기사를 봐서 조금 걱정됩니다.
하루 에스프레소 1~2잔 먹어도 괜찮을까요?
답변
Re : 간질환,대장암 예방, 당뇨병 예방에 도움된다고해서 ...커피 먹어도 될까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크게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혹시 드셔서 불편하시면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사람마다 반응이 좀 다를 수 있어요. 너무 진하지 않게 드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답변
박은영
박은영[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은영입니다.
커피는 상반된 연구결과가 늘 존재하는 음식입니다. 좋다, 안 좋다 상반된 결과들이 있는데 분명한건 식도나 위가 안 좋은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커피가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점은 연구에 따라 갑론을박이지만 위장이나 식도가 원래 안 좋은 분들에게는 무리를 줄 수 있음은 대동소이합니다.
이에 위나 식도가 원래 좋지 않은 편이라면 권하지 않구요. 평소에 문제가 없다면 기호 식품이니 1-2잔 정도는 섭취해도 무방해보입니다.
답변
정성우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기존에 커피 섭취를 즐겨하셨으면 커피를 줄이고 끊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빈속에 에스프레소 섭취는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어 물을 넣어 연하게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