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향정신성약물로 인한 빈맥과 근육긴장이상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0년 5월경부터 성인ADHD진단을 받아 메틸페니데이트를 복용중인 만 24살 남성입니다.
키와 몸무게는 185/80이며 최근 큰 변동은 없습니다.
현재는 콘서타 18mg과 스트라테라 18mg을 복용중이며 과거 72mg까지 복용하였었습니다.
이외 따로 복용하는 약물은 없습니다.

약2주전 여성형유방증 수술을 받았습니다.
비대유선조직의 제거와 주변 유방의 지방제거가 있었습니다. 이후 압박복을 이틀가량 착용하였으나 압박복 착용 후
전신의 근긴장이상과 빈맥, 두통, 복시등의 증상이 나타나 압박복 착용을 중단하였습니다.
상기 증상으로 응급실에 내원하여 뇌mri를 찍고 혈액검사를 하였으나 이상소견은 없었습니다.

해당 증상이 나타나기 전 수시전 전에 콘서타 32mg을 복용하였습니다. 맥박은 콘서타의 약물 방출정도 그래프와 동일하게 늘어낫다가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맥박은 가장 심할때는 120~140 복용후 10~12시간가량 지낫을때는 100~110정도를 유지하다가 이후에는 정상범주로 돌아옵니다. 맥박의 증감폭은 8~12정도이나 종종 20~30씩 변동할 때가 있습니다. 이 때의 맥박은 90~130사이입니다. 맥막은 모두 휴식기에 스마트워치로 측정하였습니다.

근긴장이상의 경우는 빈맥이 시작되는 시기와 비슷하게 시작하지만 약물의 반감기가 지나도 2~3일에 거쳐 서서히 증상이 줄어듭니다.(더이상 약물 복용을 하지 않았을 경우)

콘서타 18mg을 복용하였을때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정확하지는 않으나 니코틴, 카페인을 각각 전자담배와 커피로 복용하였을 때 근긴장이상이 심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빈맥이 시작될 때는 경미한 안면감각상실과 손떨림 눈의 압력감등이 있습니다.

수술전 과거 18mg부터 72mg까지, 그리고 과복용으로 100mg 넘는양을 복용하였을 때도 이와같은 증상은 전혀 없었습니다.

이 증상은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인지, 어떤 작용인지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궁금합니다.

아래부분은 관련이 있을지도 몰라 작성합니다.
Dysphoric Milk Ejection Reflex (D-MER) 이 있었습니다. 유선제거 후 해당 반응이 옷의 쓸림등이 있을 때 나타나는 것 같은데 도파민재흡수억제제, 카페인, 니코틴등이 이 반응과 같이 작용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비전문적 소견으로 확신하는 것은 절대 아니고 진단에 도움이 될까 하여 적어봅니다 ㅠㅠ

도움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향정신성약물로 인한 빈맥과 근육긴장이상이 있습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요즘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나요? 걱정 초조 근심 이런 것이 있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약과는 연관이 적어보입니다. 잠은 잘 주무시죠?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