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타이레놀 8시간 이알서방정과 제산제 관련 문의드려요

상기 타이레놀은 소염효과 아예 없는 건가요?
마지막으로 제산제와 ppi 를 먹으면 다른 약물 흡수를 방해 하나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타이레놀 8시간 이알서방정 제산제와 ppi 를 먹으면 다른 약물 흡수를 방해 하나요?
손정민
손정민[약사] 푸른솔온누리약국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너무 감사합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정민입니다.

타*레놀이알서방정의 경우 마약류는 아니고, 해열&진통작용만 있습니다.
제산제와 ppi는 종류가 많고, 또한 성분에 따라 상호작용도 모두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나올 수 있는 작용들에 대해 잘 정리된 싸이트가 있어 공유 드려볼께요 :)
https://www.yuhan.co.kr/Mobile/Introduce/Health/?Cateid=290&mode=view&idx=26552&ref=26542&p=4&sm=-1&listUrl=%2FMobile%2FIntroduce%2FHealth%2FSearch%2Findex%2Easp%3FCateid%3D290%26p%3D4

(위 출처 글 중에서:
제산제는 음식과의 상호작용은 물론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으로도 유명하다. 산성인 과일주스(오렌지 주스 등)와 함께 복용 시 산성을 띠고 있어 제산제의 효과 반감은 물론, 알루미늄이 체내에 흡수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제산제는 테트라사이클린이나 플루오로퀴놀론과 같은 항생제와 복용하면 항생제와 함께 결합해 항생제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므로,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된다. 또한 장의 pH에서 녹게 제형이 설계된 장용성 약품과 함께 제산제를 복용하면 높아진 위장 pH로 인해 장용성 약품이 장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위에서 녹게 되어 제대로 된 효능 · 효과를 발휘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각 약물이나 식품의 복용 간에 충분한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제산제는 어디까지나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약으로써 근본적인 기저질환을 치료하는 약이 아니다. 먹으면 바로 효과가 나타나서 남용하기 쉽지만 남용하면 다른 치명적인 질환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