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문의드려요 도저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여서요 100퍼센트 간질성 방광인가요?

먼저 간질성 방광은 나이 30~50대 이며 여성에게 주로 발병하는데 저는 10대 남성이여서 이해가 안가 질문함을 밝힙니다
증상은 항문통 성기간지러움 등입니다.
오줌은 특별할때 빼고는 350~500까지 참습니다
전립선 검사는 10번 검사중 9번은 정상이였고 1번 애매하게 염증 수치가있어 약복용후 정상 판정 받았습니다.물론 증상은 지속 됐구요

1 만약 방광 내시경상 간질성 방광이면 100퍼센트 간질성 방광인가요?
서울대 모 비뇨기 교수 컬럼을 찾아보니 방광 조직검사를해도 비만세포 가진사람이있고 없는사람이있어 진단이 힘들다.고로 배제요법으로 다른 가능성을 모두 소거했을때 진단한다고 하던데요. 만약 100퍼센트 내시경상으로 잡아낼수있다면 교수는 왜 조직검사까지 가면서 배제요법을 이야기 한건가요.그저 내시경만하면 끝날텐데요.의견이 충돌해서 이해가 안가서요.

2 증상부위를 보니 아랫배가 대부분이고 특이하게 회음부에서도 통증을 느낀다고 하더군요. 근데 저는 회음부 아랫배 하나도 안아프고 항문 쪽이 아픈데요...... 간질성방광으로 아랫배가 안아프고 항문 통증이 가능한가요?

3 방광 주위 근육이 뭉쳐서 신경통일 가능성은 없나요.
예시로 방귀를 참을때만 아랫배가 뻐근 하다던가.
하루는 소변을 아침에 오래참고 본뒤 12시간후 찜질하면서 아랫배를 지압 해줬더니 아랫배,항문,성기 부분에서 동시에 날카로운 통증이 훑고 지나가면서 약 1달동안 모든증상이 소실되었습니다.


답변

Re : 문의드려요 도저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여서요
이윤길
이윤길[전문의] 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윤길입니다.

본인이 간질성방광염으로 진단을 받은 것 같은데 증상으로서는 간질성방광염 같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진단 기준에 여러가지 항목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증상은 빈뇨와 하복부 통증이며 다른 여러가지 검사에서 기질적 이상이 없어야 하며 방광 내시경 검사에서 간질성 방광염에 보이는 특이한 소견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일단 빈뇨 증상이 없다고 하니 증상으로만 볼 땐 단순한 전립선염으로 보이는데 왜 간질성방광염으로 진단이 되었을까에 대해서는 저도 의문입니다.
주치의와 한번 다시 상담해보도록 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