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부 ct 질문드립니다

목에 이물감과 통증이 지속되어 내과에서 조영제 맞으면서 경부ct 검사를 받았습니다
1.경부ct로 갑상선암도 알수 있나요?

2.의사말로는 초음파검사보다 정확하다고 했었는데 초음파로 검사되는거면 ct에 모두 다 나오나요?

3.경부ct로 알수 있는 병명들은 어떠한게 있나요?


답변

Re : 경부 ct 질문드립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네 알 수 있습니다 .
2. 네 그렇습니다 .CT 가 더 정확합니다.
3. 경부에 생기는 모든 질환의 감별이 가능합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경부 ct 질문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갑상선암의 진단에서 가장 기본적인 검사는 초음파이며 CT로 갑상선암으로 판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크기가 작은 초기 갑상선암 환자에서는 초음파가 더욱 정확합니다. 그러나 CT는 갑상선암 진단 후 수술을 시행하기 전에 갑상선 주변 조직(근육, 기도, 혈관, 식도 등)으로 암이 침범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유용하게 이용됩니다. 또한 림프절 전이가 있는지 그리고 있다면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암이 아닌 양성 결절이라도 갑상선이 비정상적으로 너무 커서 초음파로 전체를 다 볼 수 없는 경우에 수술 범위를 결정하기 위해 CT를 시행하기도 하며 또한 재발 갑상선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도 시행합니다.
경부에 생기는 염증 종양 임파선비대 디스크 같은 다양한 병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