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이 많이 아픕니다

발목 경사각 18도면서 발목 불안정증있고
전거비 인대 완전파열 이렇게 국군강릉병원에서 x ray . mri 결과 이렇게 나왔습니다
이렇게 두가지 모두 오른쪽 발목에 다쳤습니다
얼마나 심각한건가요??
수술 해야하고 어떤가요??
걸을때 마다 도도독 뼈소리 나며 걷다가 발이 아파서 쓰러진적도 있습니다 군대 안이라 많은 정보를 받기 힘들어서 질문해봅니다ㅠㅠ


답변

Re : 발목이 많이 아픕니다
양성석
양성석[전문의] 예스병원(구로)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양성석입니다.

발목의 전거비 인대 파열이 손상은 보통 염좌, 부분파열, 완전파열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염좌나 부분파열의 경우엔 보존적 치료로 잘 회복이 되는 반면에,
완전파열의 경우에선 회복이 되더라도 절반정도는 불안정성이 남게 됩니다.
불안정성이 있게 되면 자주 접지르고, 추가로 또 다치는 경우가 쉽게 발생하게 되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 경사각 18도면서 발목 불안정증이라면 이상태만으로도 발목인대 재건술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10도 이상이 벌어질라면 전거비인대 완전파열이 있어야하고 종비인대 손상도 동반되었을 수 있습니다.

뼈가 이상 있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보행이 불가하진 않지만, 훈련 중 산길을 다니거나 많이 사용하다보면 인대부위에 통증이 지속됩니다. 불안정성이 존재하다보면 크게 통증은 없더라도 관절 자체가 흔들리다 보니 추후에 관절염이아 거골의 골연골병변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걸을때 마다 도도독 뼈소리 나며 걷다가 발이 아파서 쓰러진적도 있고, 아직 20대 젊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로 완전 회복이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술 후 깁스 & 목발을 1달 정도, 보호대 1달 정도해서 2달 정도 재활이 필요하며, 수술 후 3개월 정도부터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발목이 많이 아픕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아마도 오래된 병변이 아닌가 싶습니다. 불안정성도 있고 완전파열이라면 수술을 고려하시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