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관절과 서서일하기 질문입니다.

제가 고관절충돌과 비구순파열로 걷기는 어느정도 가능한데 앉는 것이 일년째 안되서 서서 일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재택입니다)
모 중간중간 눕고 하겠지만 일단 서서 일하는 시간이 그래도 한 5시간 이상은 될 것 같은데요!
근데 이게 또 맨발로 하다보면 딱딱한 장판에서 무릎 발목 등에 무리가 될 거 같아서요!
평소 신고있는 평발용 기능성 쿠션화가 있는데 아무래도 장시간 서있으려면 집에서도 맨발보다는 평소 신는 신발을 착용하고 서있는 것이 부담을 줄일 수 있을까요?

그리구 앉는 게 힘들면 서서라도 일하면서 살면 되지 이렇게 긍정적으로 마음먹고 살아가려 하는데 잘하고 있는 걸까요 ㅠㅠ
일년여동안 치료해봤는데도 효과가 미미해서 이렇게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앉는거를 최대한 줄이고 살기로

좋은 하루 보내시구 감사합니다


답변

Re : 고관절과 서서일하기 질문입니다.
박찬덕
박찬덕[전문의] 제일정형외과병원
하이닥 스코어: 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찬덕입니다.

어떤 치료를 해보셨는지 알 수 없지만 약물치료, 주사치료, 충격파치료, 도수치료 등 여러가지 치료를 적극적으로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서 일하시는 것은 당연히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발바닥에 무리가 되는 것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일하시는 작업 공간의 높이도 서서 할때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높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높이가 낮아 구부정한 자세로 일하시면 허리, 목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한자세로 너무 오래 있지는 마시고 한번씩 꼭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